-
-
캐릭터 아크 만들기 - 캐릭터 변화 곡선으로 탄탄한 스토리를 구축하는 법
K.M. 웨일랜드 지음, 박지홍 옮김 / 경당 / 2022년 5월
평점 :
“캐릭터 아크 만들기 (K.M. 웨일랜드 著, 박지홍 譯, 경당, 원제 : Creating Character Arcs: The Masterful Author’s Guide to Uniting Story Structure, Plot, and Character Development)”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픽션이나 시나리오를 쓸 때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 스토리를 구조화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작법서입니다. 여기에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제목이기도 한 캐릭터 아크입니다. 캐릭터 아크란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캐릭터가 변화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즉 캐릭터 아크는 성격이나 관점, 태도, 마음가짐 같은 내면의 변화를 말하는데 이는 사건의 전개와 같은 외부적 상황의 흐름의 변화인 내러티브 아크와는 구별되어야 합니다. 또한 캐릭터 아크는 주인공 뿐 아니라 적대자, 조력자와 같은 다양한 인물들에게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 아크가 중요한 점은 충실한 캐릭터 아크는 이야기를 구조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자연스레 납득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캐릭터와 스토리가 구별되어야 하지만 별개의 독립체로 간주하여서는 안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스토리와 캐릭터는 불가분의 관계로 이야기 전체를 이루는 구성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는 플롯의 구조 속에서 아크를 통해 살아 움직일 수 있어야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캐릭터는 현실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유형을 수없이 분류할 수 있지만 책에서는 캐릭터의 변화 가능성을 세 가지로 유형화합니다.
하나는 포지티브 체인지 아크. 아마도 가장 대중적이며 사랑을 받는 캐릭터 아크일 것입니다. 캐릭터가 가진 내면의 거짓이나 외부의 적대자을 이겨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해가는 유형입니다.
플랫 아크, 완벽한 캐릭터가 등장하고 변화와 성장이 없는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캐릭터는 아크가 고정적이며 평탄하지만 세계를 변화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기도 하고 다른 캐릭터들을 성장시키기도 하는 존재입니다.
네거티브 체인지 아크. 앞서 이야기한 포지티브 체인지 아크와 반대되는 유형으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라는 유형의 캐릭터 아크입니다.
이 책에서는 크게 세가지 유형의 캐릭터 아크를 시작부터 작품의 마무리까지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충실한 설명과 다양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캐릭터 아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저자인 K.M. 웨일랜드 (K. M. Weiland)는 글쓰기 교육자로 이름이 알려져 있는 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무작정 소설쓰기? 윤곽잡고 소설쓰기! (서준환 譯, 인피니티북스, 원제 : Outlining Your Novel: Map Your Way to Success)”가 번역 소개된 바 있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캐릭터아크만들기, #경당, #KM웨일랜드, #박지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