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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 - 소녀가 소비하는 문화, 그 알려지지 않은 이면 이해하기
백설희.홍수민 지음 / 들녘 / 2022년 4월
평점 :
“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 (백설희, 홍수민 共著, 들녘)”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청소년 혹은 어린이 문화 중에서도 특히, ‘소녀’가 향유하는 문화에 대한 인문학 담론서입니다. 공저자인 백설희님과 홍수민님 모두 소녀 문화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특히 홍수민님은 아예 아동문화를 전공하는 분이네요.
마법소녀는 소녀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컨텐츠입니다. ‘요술공주 밍키’나 ‘달의 요정 세일러문’ 같은 고전물부터 최근의 ‘캐치! 티니핑’까지 다양한 컨텐츠들이 아이들의 이목을 끌지요. 하지만 아이들의 시점과 어른들의 시점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은 마법소녀들이 악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하며 우정을 만들어가는 콘텐츠를 흥미롭게 즐기겠지만 어른들은 많은 마법소녀들이 보여주는 고정적 성역할에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책에서는 소녀(少女)를 본질적 존재가 아니라 사회 문화적 존재라 이야기하며 근대 이후에 인식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실 근대 이전은 소녀 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인식 자체도 없었고 성인과 아동이 바라보는 세계의 차이에 대한 개념조차 갖지 못했다고도 이야기합니다.
특히 우리 어른들은 문화 소비자로서 소녀(少女)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일상의 대부분을 아이들을 중심에 놓고 있음에도 말이지요. 소비는 비용을 지불하는 최종 단계가 아니라 그 결정과 향유 과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통 소비를 비용 지불이라는 최종 단계에 두면 소비 패턴에 대한 오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 주장을 통해 아동 문화나 소녀 문화의 향유에 있어 아동이나 소녀들이 소비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어른들은 이들의 방관자나 통제자가 아니라 협조자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아이들을 키워보셨더라면, 아이를 키우지 않았더라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겨울왕국’을 기억하실 겁니다. 흥행과는 별개로 아이들, 특히 여야들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품입니다. 디즈니의 주인공들이 과거에는 고정적 성역할을 부여받고 순응적인 여성성을 보였다면 21세기 이후 관습적인 여성성을 거부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고 책에서 이야기하면서 특히, ‘겨울왕국’의 주인공 엘사는 ‘권능’을 부여 받은 존재라는 평가를 내립니다.
어린이들은 언제나 절대적 약자의 자리에 있기 때문에 문화 컨텐츠에서 주인공들이 가진 ‘권능’은 동경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기에 성별 관계 없이 슈퍼 히어로, 공룡, 로봇 등의 인기가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어른들의 간섭, 통제,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어하는 심리적 기제와 열망이 ‘권능’에 투사되는 것이겠지요.
바로 엘사가 가진 것이 그동안 디즈니 프린세스에게 허락되지 않았던 ‘권능’이었기에 소녀들이 그렇게까지 열광하였다는 것입니다. 또한 엘사와 안나, 두 주인공은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 스스로 힘과 권력, 권능을 깨닫고 되찾아, 스스로 일어서는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겨울왕국’은 여자아이들이 처음으로 왕이 되는 경험을 하게 만든 작품이라는 평가를 덧붙입니다.
딸들을 키우고 있는 아빠 입장에서 아이들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계의 주체로서 아이들의 소비에 대해 상당히 많은 간섭과 통제가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던 적도 많습니다. 그들이 독립적 소비 주체라는 생각 자체를 못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도 독립적인 인격체이며 소비 주체이고 문화 주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볍게 읽으려고 선택한 책이었는데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준 독서경험이 되었네요.
#마법소녀는왜세상을구하지못했을까, #백설희, #홍수민, #들녘,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