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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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바이블 (로저 마틴 著, 현호영 譯, 유엑스리뷰, 원제 : The Design Of Business)”를 읽었습니다.




저자인 로저 마틴 (Roger L. Martin)은 경영 컨설턴트이자 주요 경영 컬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분입니다. 특히 그는 디자인 씽킹과 통합적 사고 이론의 권위자로 디자인 씽킹 전략을 제공하며 대가로 통하는 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은 무엇일까요? 정의는 여러 방향에서 내릴 수도 있겠지만 책에서는 비즈니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사고 방식 중 하나로 디자인을 통해 창조적 역량을 제고하고 혁신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세계 일류 기업들이 활용해온 생각의 기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 중 문제를 해결하거나 컨셉트를 만들기 위해 행하는 사고의 과정을 일반화시킨 것을 디자인 씽킹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칫 디자이너들의 영역이라 오해할 수 있는데 디자인이라는 것 자체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논리와 직관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라는 특성상 시대적 요구와 잘 맞아떨어지면서 디자인 씽킹을 비즈니스에 적용하게 되어 핵심가치 및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하게 되었고 보통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의 일종으로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은 사용자의 니즈(needs)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통해 논리 추론적 방법을 활용한 사고 체계(mindset)이자 방법론으로까지 확장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커스라는 비즈니스와 디자인 씽킹은 그다지 관련이 없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커스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매력과 함께 잠재성을 발견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보다 새롭게 느껴지게 바꿈으로써 서커스가 가지는 고리타분한 느낌이나 구시대의 유물처럼 느끼게 하는 요소를 걷어냄으로써 새로운 공연 컨텐츠로 재탄생시킨 케이스가 책에 나옵니다. 바로 유명한 ‘태양의 서커스’입니다. 태양의 서커스는 전형적인 디자인 씽킹의 결과물이라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태양의 서커스는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될 지 조사하지 않았고 누구에게도 그 니즈를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디자인 씽킹 전략 프로세스에 부합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태양의 서커스’는 단순한 공연 컨텐츠를 넘어선 라스베이거스의 상징이 되었고, 세상에 단 하나 뿐인 컨텐츠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 씽킹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해당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정리함으로써 디자인 씽킹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면서 실제 자신이 속한 조직에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를 충분히 고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디자인 씽킹이라는 개념에 대해 들어봤지만 개념과 실제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독자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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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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