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와 폐허의 땅
조너선 메이버리 지음, 배지혜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시체와 폐허의 땅 (조너선 메이버리 著, 배지혜 譯, 황금가지, 원제 : Rot & Ruin)”을 읽었습니다. 현재 총 7부까지 시리즈로 이어지고 있는 시리즈 중 그 처음을 장식하는 책입니다.  


저자인 조너선 메이버리 (Jonathan Maberry, 1958~)는 “시체와 폐허의 땅”을 통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작가이지만 다크 판타지 및 공포소설에 수여되는 브램 스토커 상을 5회나 수상한 경력이 있는 역량을 인정받는 작가입니다. 특히 “시체와 폐허의 땅” 시리즈는 그에게 브램 스토커상을 2번이나 안겨줄 정도로 인정받고 있으며 성공한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그는 호러소설 리뷰 사이트에서 10대 호러 작가로도 선정되기도 한 바 있습니다. (https://horrornovelreviews.com/2012/09/02/todays-top-10-horror-authors/)


‘첫 번째 밤’ 이후 문명은 붕괴해버리고 소규모 커뮤니티 단위로 겨우 생존해 나가고 있는 인류들을 다룬 이 책, “시체와 폐허의 땅”을 처음 접했을 때, 좀비 아포칼립스 혹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다룬 흔한 영어덜트 장르로 읽혔습니다. 클리셰스러운 설정도 그랬지만 특히 작품 도입부에 묘사된 주인공 베니의 성격적 특징이 더욱 그랬지요. ‘첫 번째 밤’에 자신을 구해준 형에 대한 원망 역시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인류 문명이 붕괴할 정도로 엄청난 재앙 속에서 목숨을 구해주고 지금까지 험한 일을 하며 돌봐 준 형을 원망하는 동생의 전형성이라니… 


하지만 베니가 좀비 사냥꾼이 되기 위해 형과 함께 시체들의 땅에 들어선 이후부터 이야기는 좀더 진전되면서 전형성을 탈피하기 시작합니다. 좀비들이 무서운 것은 감염을 시킨다는 것과 시체에서 되살아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무수히 늘어날 수 있다는 것 뿐. 일대일로 만나면 평범한 아이조차 좀비를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울타리 안에서 만족하고 살아갈 뿐 시체들의 땅에는 들어갈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단지 아이들의 놀이거리인 좀비카드에 소스라치며 없애려 하는 일단의 무리들. 여기에는 ‘사라진 소녀’와 그에 얽힌 인간들의 추악한 비밀이 등장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비밀을 밝혀내고 ‘사라진 소녀’들을 구해야 합니다. 인간의 마지막 존엄성을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초반부를 지나 중반 이후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초반부의 전형성은 마치 의도된 것처럼 좀비물의 전형성을 벗어던지면서 이야기는 점차 흥미로움을 쌓아가면서 이 작품에 대한 개인적 평가는 점차 올라갑니다. 더구나 이 작품은 지금도 진행하고 있는 시리즈의 첫 편임을 생각하면 인물과 세계관의 빌드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독 작품으로도 훌륭한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는 점에서 매우 좋은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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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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