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차원이 다른 세계사 - 3D 이미지로 완벽히 되살린 생생한 역사
DK 지식백과 편집위원회 지음, 강창훈 옮김, 필립 파커 자문 / 책과함께어린이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차원이 다른 세계사 (DK 지식백과 편집위원회 著, 강창훈 譯, 책과함께어린이, 원제 : Knowledge Encyclopedia History!: The Past as You've Never Seen it Before)”를 읽었습니다.

저자가 DK 지식백과 편집위원회라고 되어 있는데 DK는 바로 펭귄랜덤하우스 산하의 돌링 킨더슬리(Dorling Kindersley, https://www.dk.com/kr/) 출판사를 의미합니다. 과학, 역사 등에 걸쳐 화보 중심의 백과사전으로 유명한 바로 그 출판사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 출판사에서 출간된 많은 책들이 번역 출간되어 있습니다.
책은 인류의 기원부터 시작합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6~7백만년 전 아프리카에서 나타난 사헬란트로푸스 차덴시스, 약 3백만년 전에 나타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약 2백만년 전에 나타난 호모하빌리스 등부터 시작해서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네안데르탈인), 호모 사피엔스까지의 호미닌의 역사를 단 한 장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글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DK 백과사전의 특징인 압축적인 그림까지 동원하며 설명하니 글로만 읽을 때와는 크게 다릅니다.
또한 지금으로부터 10만년 전, 기후 변화로 인해 사하라 사막을 건널 수 있게 되자 인류는 20만년 동안 정착해 있던 아프리카를 벗어나 전 세계 곳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마도 최초의 대이주 시대의 개막이겠지요. 이때 유럽에서 선주하여 살고 있던 또다른 호미닌, 네안데르탈인을 만나게 되고, 동쪽으로 계속해서 이동한 인류는 아시아로,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동하여 정착하게 됨으로써 지금으로부터 약 1만 5천년 전에는 남극을 제외한 전 대륙에 널리 퍼져 거주하게 됩니다. 네, 바로 이 내용도 단 한 장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초기 인류가 어떻게 살았는지, 농경 혁명은 어떻게 일어나고 야생 동물을 언제 가축화했는지 등등을 차근차근 시대순으로 설명하면서 독자들의 머리속에 인류사의 연대표를 하나 하나 채워줍니다.
일반적인 판형보다 훨씬 큰 판형, 엄청난 퀄리티의 화보, 3D 이미지,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한 충실한 설명 등으로 읽는 내내 압도당하면서 감탄이 이어졌습니다. 더구나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한 장에 하나의 역사적 이벤트를 설명함으로써 집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책을 읽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류의 발생부터 현대세계까지 지도, 연표, 화보 등을 통해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인류의 거대사이자 세계사. “차원이 다른 세계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차원이다른세계사, #DK, #강창훈, #책과함께어린이,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