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 머신 - 메이저리그 선수 육성 시스템의 대전환
벤 리드버그.트래비스 소칙 지음, 김현성 옮김 / 두리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이버메트릭스로 대표되는 데이터 야구. 보통은 머니볼을 떠올리겠지만 저는 스탯에 무지했던 많은 한국 지도자들의 말들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야구는 많은 부분을 데이터화할 수 있습니다. 야구는 다른 스포츠와는 판이하게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다른 요인에 의해 방해 받지 않는 투구와 타격을 한다는 점과 턴 방식의 이닝제도를 채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징에서 연간 100 경기가 넘는 많은 경기수가 합쳐지면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한 데이터 과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구단을 매니징할 수도 있으며 팬들은 판타지 리그와 같은 시뮬레이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구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사이언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선수 육성 시스템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로 “MVP 머신 (밴 린드버그, 트래비스 소칙 共著, 김현성 譯, 두리반, 원제 : The MVP Machine: How Baseball's New Nonconformists Are Using Data to Build Better Players)”이 그러한 선수 육성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 사이언스에 대한 책입니다.


NC 다이노스는 2012년부터 KBO에 합류한 팀입니다. 다른 팀에 비해서 그 역사는 매우 짧습니다만 창단 3년차인 2014년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하였고, 창단 5년차인 2016년에는 한국시리즈까지 진출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드디어 우승까지 차지했습니다.

NC 다이노스는 짧은 기간 내에 강팀의 반열에 들어선 비결 중 하나는 바로 데이터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한 훈련과 코칭에 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세이버매트릭스를 팬들의 숫자 놀음일 뿐이라고 폄하하던 시절에 비하면 지금은 정말 많이 바뀌어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하지만 “MVP 머신”은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야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MVP머신, # 밴린드버그, #트래비스소칙, #김현성, #두리반,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