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의 취약성 - 왜 백인은 인종주의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그토록 어려워하는가
로빈 디앤젤로 지음, 이재만 옮김 / 책과함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인의 취약성 (로빈 디앤젤로 著, 이재만 譯, 책과함께, 원제 : White Fragility: Why It's So Hard for White People to Talk About Racism)”을 읽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로빈 디앤젤로 (Robin DiAngelo, 1956~)는 백인성 (whiteness)을 연구하는 학자이자 인종다양성 훈련 컨설턴트이며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백인의 취약성 (White Fragility)’이라는 개념은 저자가 고안해낸 개념으로 저자가 그동안 수행한 수많은 다양성 워크숍 현장에서 관찰한 백인 참가자들의 반응을 통해 도출해 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의 인종주의적 체제, 그리고 그에 순응하고 가담하는 백인의 행태 등을 저자가 지적하면 백인 참가자들은 공통적으로 갖가지의 방어적 반응을 내비쳤고, 그런 방어적 반응의 내면에 무엇이 있을까를 숙고한 끝에 고안해 내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저자가 말하는 ‘백인의 취약성’이라는 개념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한 사례를 이야기합니다.


저자는 한 워크숍에서 백인이 유색인에 비해 사회적, 제도적 권력을 쥐고 있음을 포함한 인종주의에 대한 정의를 막 제시합니다. 그러자 한 백인 남성이 주먹으로 탁자를 쾅쾅 내리치면서 ‘백인은 더 이상 일자리를 얻지 못해’라며 고함을 칩니다. 그러자 저자는 주위를 둘러봅니다. 직원 40명 중 38명이 백인입니다. 

저자는 생각합니다. 왜 저 백인 남성은 화가 났을까? 왜 저 사람은 자신의 감정이 그 자리에 있는 단 두명의 유색인종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지 못하는 것일까? 왜 다른 백인들은 그에게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것이지? 

저자는 단지 인종주의의 정의만 이야기했을 뿐인데 말이지요.


저자는 이렇게 진단합니다.


미국의 백인은 인종 분리와 불평등이 심한 사회에서 그 혜택을 누리며 살아왔습니다. 그 결과로 인종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우면서도 이점만 취할 수 있었지요. 그들은 그래서 인종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기를 필요가 없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의식하지 않거나 인정하지 않지만) 인종 우월의식을 내면화하게 되지만 그들은 인종 문제를 도덕적이고 착한 사람 대 비열하고 나쁜 사람의 문제로 인식합니다. 자신은 전자의 편이라 생각하지요. 그래서 그들은 인종에 대한 대화에 매우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인종 주의적 주제가 나오거나 암시만 되고 매우 방어적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그렇게 방어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그들은 다시 인종적 편안함을 되찾고, 인종적 위계에서 우위를 유지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상태를 ‘백인의 취약성 (White Fragility)’이라고 개념화하였습니다. 백인의 취약성을 촉발시키는 것은 불편함이지만 그 근간에는 백인이 우월하고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는 의식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는 약점이 아니고 다른 인종을 통제하고 백인의 혜택을 보호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결과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장 충격을 받았던 것은 인종별로 투표 성향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내에서  적극적 우대조치 (affirmative action) 같은 제도적 장치를 통해 인종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백인의 의식 속에 뿌리 깊숙히 박힌 인종에 대한 차별의식은 아직도 그리 바꾸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트럼프에 대한 지지 성향이 인종 차별과 인과 관계가 있다고는 장담하지 못하지만 어느 정도의 상관 관계는 있을 것이라 짐작하는 것은 그리 틀린 생각은 아닐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러한 백인들의 투표 성향이 표면적 인종 우월의식이나 적극적 우대 조치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 등으로 해석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보다 다층적이며 다면적인 해석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인의취약성, #로빈디앤젤로, #이재만, #책과함께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