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 혁신적 아이디어 설계와 테스트, 팀 디자인, 마인드셋까지 44가지 아이디어 실험법
데이비드 블랜드.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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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뾰족하고 날카롭게 만들수록 시장은 쉽게 뚫인다!’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데이비드 블랜드,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共著, 유정식 譯, 비즈니스북스, 원제 : Testing Business Ideas: A Field Guide for Rapid Experimentation)”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검증하여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방법론을 설명하고 실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공저자 중 한명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Alexander Osterwalder)는 전작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예스 피그누어 共著, 유효상 譯, 타임비즈, 원제 : Business Model Generation)”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라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얼핏 보면 칸반(Kanban)과 유사하게 보이지만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가능성, 수용 가능성, 생존 가능성에 대한 요소들을 총 9개의 블록으로 구성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PMBOK에서 이야기하는 프로젝트 관리 대상 10대 영역을 BM 검증을 위한 방법론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 느낌을 물씬 풍기죠.)


그리고 ‘가치 제안 캔버스’라는 도구가 나옵니다. 바로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예스 피그누어, 그렉 버나다, 앨런 스미스 共著, 조자현 譯, 생각정리연구소, 원제 : Value Proposition Design: How to Create Products and Services Customers Want)”에서 제시한 방법론에서 활용하는 탬플릿입니다.


 



‘가치 제안 캔버스’는 가치 맵 (Value Map)과 고객 프로파일 (Customer Profile) 두 영역과 6개의 요소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정의하고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설계, 검증, 실행하는 방법론은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의 전작에서 정리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가치 제안 캔버스’를 축으로 비즈니스를 디자인하고 테스트함으로써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비즈니스 계획도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스티브 블랭크*, Steve Blank. 1953~)


* 4스텝 17단계 64항목으로 구성된 ‘고객 개발’ 모델을 창안하였으며 린 스타트업의 마법사로 불리우는 경영혁신가 중 한 명임.



그리고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테스트하는 각 단계별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 등을 제공하여 실습도 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사업기획 및 전략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이 책은 일람 일독으로 끝낼 게 아니라 참고서 (reference book) 삼아 지속적으로 들여다 보고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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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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