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는 여성들의 미술사
김선지 지음 / 은행나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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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戰士)의 유골이 발견되었습니다. 누구나 남성의 유골이라 생각했겠지요. 하지만 최근 DNA 분석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유골은 여성의 유골로 밝혀지게 됩니다. 바로 초기 철기 문명을 이끈 스키타이 유적에서 발굴된 여성 전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https://www.sciencealert.com/new-dna-analysis-reveals-an-ancient-scythian-warrior-was-a-13-year-old-girl?fbclid=IwAR0StS4t6MLAe9vBqTfrm4pedUYXpHx34hzURHSIKSyeT7QVwuHsqR8vP28)

전사하면 남성을 먼저 떠올리듯 우리는 많든 적든 고정된 성역할 혹은 편견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지금에 와서는 어떤 차별주의자도 마음 속으로 어떤 생각을 하던 간에 여성들의 능력이 남성보다 열등하다는 이야기를 ‘공식적’으로 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불과 100여년 전의 영국에서는 여성이라는 성별 집단 전체적으로 금치산자로 분류되어 남성의 보호 아래에서만 경제 활동이 가능했고 모든 소득과 재산은 아버지 혹은 남편의 소유가 되었으며 계약의 주체가 될 수도 없었으며 심지어 남편에게 체벌권까지 주어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더구나 그동안의 역사 역시 남성들에 의해 편찬되나 보니 역사 기술 역시 젠더 편향성을 띠고 있었습니다. 한 분야에서 여성의 이름이 역사에 단 한 줄이라도 남겨지려면 남성 동업자에 비해 월등히 뛰어날 때에만 가능했던 시대적 맥락까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아니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여성의 이름은 역사에서 지워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예술이나 과학 쪽 역시 마찬가지인데 과거에 지워진 여성의 업적은 여전히 복원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싸우는 여성들의 미술사 (김선지 著, 은행나무)”의 출간은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여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라는 저자의 포부 하에 ‘편견과 차별, 억압에 맞서 싸운’ 스물 한 명의 여성 미술가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영감과 그 영감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으로만 평가받을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과는 다르게 예술계에서의 성차별이 매우 강고하고 뿌리 깊다는 것은 지난 몇 년 간 예술계에서 쏟아진 미투 사례에서도 우리는 충격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제 1세계라고 다르지 않은 모양입니다. 책의 서문에 따르면 미술사의 명저라고 칭송 받는 H.W. 잰슨의 “서양미술사”에는 여성 화가의 이름이 단 한 명도 등장하지 않고 나중에서야 구색 맞추기로 끼워넣었다고 합니다. 최근에도 이러한 성차별은 여전해서 전 세계적으로 전시회 비율을 성별로 비율을 내보면 남성이 7, 여성이 3 정도라고 하니 과거 지금보다 더욱 성차별이 심했던 시대에 여성 예술가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을 것이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런 의견에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이 책은 그러한 젠더 편향을 조금이나마 정상으로 돌리려는 시도일 것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여성 예술가 모두 인상 깊었지만 그 중 특히 인상 깊은 두 예술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유디트 레이스테르 (Judith Leyster, 1609~1660)입니다. 그녀는 사회 전반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황금 시대의 네덜란드에서 활동한 여성 화가입니다. 그녀는 서민들의 일상을 캔버스에 담은 풍속화가로 여성으로서 최초로 하를렘에서의 직업화가로 알려져 있으며 24세에 성 루카 길드원으로 가입할 만큼 생전에 유명한 화가였습니다. 하지만 그녀 사후 미술사에서 거의 잊혀졌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녀 작품의 독자적인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뛰어나고 훌륭한 작품은 오직 남성만이 창작할 수 있다고 하는 뿌리 깊은 성차별적 사고 때문에 그녀 작품을 남성 화가 프란츠 할스 (Frans Hals, 1582?~1666)의 것으로 한 치의 의심도 없이 믿어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 어이가 없는 일이지요. 


책에 소개된 유디트 그녀의 자화상입니다. 책에 이 작품에 대한 평가가 적혀져 있지만 그걸 고려하지 않더라도 미술에 문외한이 보더라도 그간 보아온 대가의 자화상과는 다르게 ‘셀피’처럼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위 사진은 책에 소개된 “사냥 장면”이라는 작품인데 무려 종이 오리기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은 요아나 쿠르턴 (Joanna Koerten, 1650-1715)이라는 여성 미술가의 작품입니다. 그녀는 미술의 여러 분야에 재능을 보였지만 위 작품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녀는 특히 종이 오리기에 있어 독보적인 존재였다고 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 영국의 윌리엄 3세 등 당시 유럽의 왕실과 귀족에서 앞다투어 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좋았으며 당대 최고 화가 중 하나인 램브란트의 작품보다 비싸게 판매되었다니 그녀의 명성이 얼마나 높았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예술 분야를 독자적으로 창조해낸 그녀이지만 미술사학자들은 그저 민속 예술로만 치부하고 미술사에 기록하지 않은 것 역시 성차별적 발로였다면 과한 해석일까요? 더구나 안타까운 것은 그녀의 걸작들이 종이라는 소재의 특성 상 지금은 겨우 15 작품만 남아 있다는데다 그나마 전시실에 걸리지 못하고 수장고 속에서 수 백년 간 잠들어 있다는 점입니다. 여성인데다 회화보다 낮게 평가 받았던 공예가라는 ‘이중의 질곡’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예술을 재창조한 그녀는 진정한 예술가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미술사에 잊혀진 많은 여성들의 훌륭한 족적이 책에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직접 확인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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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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