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베이스볼 - 현대 야구를 지배하는 새로운 데이터
키스 로 지음, 김현성 옮김, 허구연 감수 / 두리반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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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야구를 좋아하시나요? 야구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를 응원하기 위해 경기를 관람하는 방법이나 혹은 판타지 리그라고 하는 일종의 시뮬레이션이나 스포츠 토토를 즐기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팀이나 선수의 순위 혹은 각종 스탯을 분석하면서 즐기기도 합니다. 많은 스포츠는 팀이나 선수의 활약이나 기여도를 스탯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프로야구는 많은 경기수, 턴 방식의 이닝제, 다른 요인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투구와 타격 등의 요인으로 세분화된 스탯이 쌓였고 이를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한 분석이 발달해 왔습니다. 이러한 스탯은 단지 야구 팬이 경기 외적으로 즐길 뿐만 아니라 경기에의 직접적인 활용이나 유망 선수를 스카우트하는 데까지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활용해오던 많은 스탯들이 ‘멍청한’ 스탯이었다면 어떨까요? (여기에서 멍청하다는 것은 경기에 대한 기여도나 선수의 활약이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타율을 예를 들어봅시다. 타율은 선수의 안타 수를 타수로 나눈 값입니다. 전통적으로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닌 스탯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탯은 치명적인 단점을 여럿 포함하고 있습니다. 먼저 분모가 되는 타수에는 볼넷, 희생플라이, 상대편의 에러로 인한 출루 등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또한 분자가 되는 안타 역시 단타, 2루타, 3루타, 홈런 등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안타로 기록합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야구의 역사 내내 타율은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 오고 있습니다. 


빌 제임스나 F.C. 레인 같은 분석가들은 이러한 고전적 스탯이 팀이나 선수의 가치를 명확히 반영하지 못한 것에 반발하여 여러가지 수리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기법을 세이버매트릭스(sabermetrics)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베이스볼 레퍼런스 (https://www.baseball-reference.com/), 팬그래프 (https://www.fangraphs.com/), 베이스볼 프로스펙터스 (https://www.baseballprospectus.com/ ) 등과 같은 여러 팬사이트들을 통해 세이버매트릭스와 관련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고 한국의 경우 스탯티즈 (http://www.statiz.co.kr/main.php), KBReport (http://www.kbreport.com/main)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한국의 경우 세이버매트릭스나 스탯의 수리적 분석 방법론의 도입이 매우 늦은 편으로 스탯티즈의 경우도 우여 곡절을 겪었으며 아이스탯 같은 경우는 아예 폐쇄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해태 타이거즈의 레전드 포수이자 대학 감독으로 좋은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 장채근 감독이 “솔직히 OPS(출루율+장타율)도 몰랐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12082116495&code=940401)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현장의 야구인의 무관심이 매우 심했던 것 역시 사실이었습니다. (심지어 OPS는 세이버매트릭스 지표도 아닙니다.) 


하지만 팬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 (2007년 스탯티즈 오픈 등)으로 통계 야구, 세이버매트릭스가 야구 현장에도 점차 접목되면서 최근에는 중계 방송에서 가끔 WAR에 대한 언급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현재는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이버매트릭스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블로그나 사이트 등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얻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간한 “스마트 베이스볼 (키스 로 著, 김현성 譯, 두리반)”을 통해 쉽게 입문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저자인 키스 로 (Keith Law, 1973~)는 ‘더 애슬래틱’의 선임 야구 기자로 ‘베이스볼 프로스펙터스’ 필자, 토론토 블루제이스 프론트, ESPN 분석위원 등 현장과 분석 쪽에서 다양한 커리어를 쌓아온 전문가입니다. 


“스마트 베이스볼”에서는 야구와 관련한 여러가지 스탯들을 ‘덜 스마트한’ 것과 ‘스마트 한’것으로 분류하고, 앞서 설명한 타율을 비롯해 ‘승리투수’, ‘타점’, ‘세이브’, ‘도루’, ‘수비율’과 같은 ‘덜 스마트한’ 스탯들과 함께 클러치 타자를 비롯해 실존하지 않는 여러 야구 속설들을 하나 하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한’ 스탯으로 출루율, 장타율, OPS, 평균자책점과 같은 직관적이지만 선수의 가치를 비교적 제대로 나타내는 스탯과 함께, wOBA, wRC+ WPA, FIP, UZR, WAR 과 같은 본격적인 세이버매트릭스 지표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을 통해 이러한 스탯들을 ‘더 스마트한 베이스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명예의 전당 투표 결과, 스카우팅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야구는 정말 규칙이 복잡하여 진입장벽이 높은 스포츠입니다. 아마 그래서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축구에 비해 글로벌 저변이 빈약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알면 알수록 정말 재미있는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아는 만큼 더 많은 것이 보이는 스포츠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전히 야구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은 경기를 관람하는 것이겠지만 “스마트 베이스볼”은 아는 것을 보다 늘려주어 야구를 관람하는 야구팬의 관점과 재미를 바꿔줄 훌륭한 세이버매트릭스 입문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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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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