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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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사회파’라고 하여 작품의 배경을 현실과 밀접하게 연결시킬 뿐만 아니라 작품 내에서 적극적으로 사회 문제 및 현상을 스토리와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일본 내 미스터리 장르 사조 중 하나인데 ‘미미 여사’라는 애칭으로 불리우는 미야베 미유키 (宮部みゆき, 1960~)는 이러한 사회파 작가 중 발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야베 미유키의 사회파 작품 중 우리나라에서는 변영주 감독이 영화화한 것으로도 유명한 “화차(미야베 미유키 著, 이영미 譯, 문학동네)”가 대표적입니다. 


미야베 미유키는 ‘일본 미스터리의 여왕’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을 정도로 해당 장르에서 인정을 받는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미스터리 장르에만 국한하지 않고 “드림버스터 (미야베 미유키 著, 김소연 譯, 손안의책, 전 2권)”, “브레이브 스토리(미야베 미유키 著, 김해용 譯, 황매, 전 4권)”, “영웅의 서 (미야베 미유키 著, 김은모 譯, 문학동네, 전 2권)”, “이코-안개의 성(미야베 미유키 著, 김현주 譯, 황매)” 등과 같이 장르를 넘나드는 작품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야베 월드 2막’ 시리즈라고 하는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한 독특한 미스터리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크로스파이어 (미야베 미유키 著, 권일영 譯, RHK, 전 2권)”, “용은 잠들다 (미야베 미유키 著, 권일영 譯, RHK)”, “비탄의 문 (미야베 미유키 著, 김은모 譯, 문학동네, 전 2권)” 등과 같은 작품은 미스터리 장르에 판타지적 요소를 결합한 수작으로 평가를 받을 뿐 아니라 “가모우 저택 사건 (미야베 미유키 著, 이기웅 譯, 북스피어, 전 2권)”은 일본 SF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타 장르에서도 역량을 인정받을 정도 입니다.  


 정부 혹은 기업의 음모나 시스템과 같은 거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행복한 탐정’ 시리즈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법한 소소한 사건들을 해결하는 미스터리 작품들에서 미야베 미유키는 개개인의 이야기에 특히 장점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스토리텔러라는 것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미야베 미유키는 ‘행복한 탐정’ 시리즈를 통해 탐정 흉내를 내는 사보 편집자이자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본격적인 탐정(이지만 초보)으로 전직한 ‘스기무라 사부로’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행복한 탐정’ 시리즈의 주인공인 스기무라 사부로는 셜록 홈즈나 에르퀼 푸아로처럼 빛나는 추리력을 가지고 있지 않고 미국식 하드보일드에 등장하는 탐정들처럼 주먹이나 총기류를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쉽게 지나치지 않고 주의 깊게 들으면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하나 하나 단서를 맞춰가는 예의 바른 사람입니다. “누군가 (미야베 미유키 著, 권일영 譯, 북스피어)”를 통해 처음 등장한 스기무라 사부로는 이후 “이름없는 독 (미야베 미유키 著, 권일영 譯, 북스피어)”, “십자가와 반지의 초상 (미야베 미유키 著, 김소연 譯, 북스피어)”, “음의 방정식 (미야베 미유키 著, 이영미 譯, 북스피어)”, “희망장 (미야베 미유키 著, 김소연 譯, 북스피어)” 등의 시리즈를 통해 비교적 소소한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독자들과 꾸준히 만나왔습니다.


이번에 출간한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미유키 著, 김소연 譯, 북스피어)”는 ‘행복한 탐정’ 스기무라 사부로의 6번째 이야기를 다룬 소설입니다. 


이 책은 연작 소설로 위계적이며 권위적 사고방식을 가진 운동부원의 충격적인 범죄를 다룬 ‘절대 영도’, 결혼식장에서 벌어진 소동극을 다룬 ‘화촉’,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소아병적인 여성의 이야기를 다룬 표제작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등 총 세 편의 중단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절대 영도’에는 ‘악의’로 뭉쳐진 범죄자들이 등장하는데 스기무라 사부로가 이들이 벌였던 ‘숨겨진’ 범죄를 찾아내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고 마침내 범죄의 진상이 낱낱이 드러났을 때의 충격은 말할 수 없이 컸습니다. 하지만 미야베 미유키는 이 이야기를 격정적으로 크게 외치지 않고 스기무라 사부로의 시선을 통해 조곤 조곤 낮은 목소리로 들려줍니다. 네, 스기무라 사부로의 ‘행복한 탐정’은 언제나 이런 목소리로 우리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Ps. 다음 작품에는 스기무라 사부로의 딸인 모모코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나간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Ps. “음의 방정식”에서 이미 손발을 맞춘 바 있는 후지노 료코와의 협업은 더 이상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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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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