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국제정치 편 - 역사 분쟁 · 무역 전쟁 · 이념 갈등 차이나는 클라스 4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는 클라스’는 도올 김용옥 선생이 중국 현대사를 중심으로 강의하였던 ‘차이나는 도올’이 인기를 얻자 주제를 국제, 정치, 역사, 과학, 기술, 인문 등으로 넓혀 2017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JTBC의 간판 교양 프로그램입니다. TV를 그다지 즐기지 않는 저도 즐겨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차이나는 클라스’는 ‘질문은 모든 새로운 것의 시작’이라는 모토 하에 각 계의 전문가들의 강의와 패널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세상의 모든 지식을 파고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제작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큰 틀에서 그 포부에 맞는 방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방송을 반복 시청하기에는 아무래도 제약이 있다 보니 방송 내용을 책으로 엮어 틈 날 때 마다 참고하고 싶은 생각이 들 무렵 2018년 “차이나는 클라스 : 국가.법.역사.리더편(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著,중앙북스)” 이후 꾸준히 출간되다 이번에 4번째 책인 “차이나는 클라스 : 국제정치 편(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著, 중앙북스)”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51화 “독도와 위안부, 혐일을 넘어 극일로”에 출연한 호사카 유지 교수, 64~65화 “덩샤오핑의 중국 VS 시진핑의 중국” 편에 출연한 조영남 교수, 76화 “'정정당당' 만이 최선인가요?” 편에 출연해서 손자병법을 강의하였던 김원중 교수, 99~100회 “안중근은 왜 이토를 죽여야 했나” 편에 출연한 한철호 교수, 108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역사“와 109화 “중국은 왜 고구려를 훔치려고 하나?” 편에 출연한 조법종 교수, 112화 “트럼프 VS 시진핑, 미중 무역전쟁의 승자는?” 편에 출연한 최병일 교수, 127화 “우리에게 '이란' 이란?” 편에 출연한 박현도 교수, 131화 “독일의 68과 한국의 86” 편에 출연한 김누리 교수 등의 주옥 같은 문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역사에서 길을 찾고 미래를 논하자는 소제목 그대로 국제 정치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일본, 중국, 미국 등 주변국가들에서 벌어지는 각종 정치적 갈등 양상의 면면과 근원에 대한 실마리를 세심히 살필 수 있으며, 특히 방송과 함께 책을 읽으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이나는클라스, #국제정치편, #중앙북스, #JTBC, #호사카유지, #조영남, #김원중, #한철호, #조법종, #최병일, #박현도, #김누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