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사상 - 일상을 뒤집는 빛과 춤의 다큐멘터리
이준희 지음 / 스미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춤추는 사상_이준희_스미다


 저자 이준희님이 처음부터 사진작가가 아니라(물론 18년의 경력이지만) 음악인 출신이었다. 그것도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서 전공까지 했다니.

 취미 수준이 아니라 프로의 경지까지 도달했다는건데 과연 무슨 계기로 그만두게 된 것인지 그 구체적인 경위가 궁금했다. 내가 알기로는 한국도 마찬가지지만 음악만으로는 돈을 버는 것도 힘들고 결국은 생존의 문제로까지 연결된다.

 사실 나도 음악의 길을 오랫동안 걸어오고 있으며 지금도 포기하지 않고 살고 있는 음악인이기이다. 그래서 이준희님의 소개글을이 반가웠던 것이다.


 그는 부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스포츠, 예술, 인물 사진을 중심으로 작업하는 전문 사진가다.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등 해외에서 다양한 촬영 경험을 쌓으며 국제적 감각을 익혔고, 현재는 국내에서 아트·스포츠 사진을 개척하며 공공기관과 기업과도 협업하고 있다. 특히 부산장애인체육회와 함께 장애인 스포츠 인식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그의 작업 철학은 “보이지 않는 것들, 에너지와 감동을 함께한다”라는 모토로 요약된다. 단순한 기록을 넘어 사진을 예술로 승화시키려는 시도를 지속하며, 일상적 공간을 낯설고 새로운 무대로 변환하는 독창적인 시선을 보여준다.

그의 사진집 <춤추는 사상>의 표지 사진을 보면 마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극인 <호두까끼 인형>의 무용수의 모습이다. 검은 드레스를 입고 있으며 역동적인 동작으로 사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이상하다. 배경이 이발소인데다가 손님과 그의 머리를 깎아주고 있는 이발관의 모습도 보인다. 발레의 고급스러운 느낌과 평범한 서민의 일상이 대조적 관계를 이루고 있었다.


이 사진집의 외관을 보면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무려 하드커버 양장본에 표지 재질은 실크처럼 촉감이 좋다. 내용을 살펴보면 부산의 산업단지와 일상적 공간을 무용과 빛으로 재창조한 프로젝트라고 한다. 단순히 춤에 대한 철학만 담은 것이 아니라, 서민들이 돈을 벌고 생활하는 공간들을 보며 추억하게 한다. 특히 이발소, 세탁소, 버스의 공간을 환상적인 빛과 무용수의 동작으로 재탄생 시킨 건 아름다웠고 작가 특유의 개성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사진집에서만 느껴볼 수 있는 비현실적인 풍경이라지만 때로는 익숙함에서 낯선 기류를 포착한 다는 건 새로운 발상이자 예술의 지향점이 아닐까. 우리 나라에도 케이 팝 문화의 열풍과 더불어 세계적으로도 자랑스러운 사진 작가가 있어서 반가웠다. 그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며 다음 사진집도 멋지게 완성해줬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선 하나로 시작하는 그림 그리기 교실
타카하라 사토 지음, 이예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선 하나로 시작하는 그림 그리기 교실_타카하라 사토_시원북스

그림을 정말 잘 그리고 싶었다. 물론 전공생처럼 그린다는 건 시간적, 공간적, 금전적 노력도 하지도 않았기에 무리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취미 정도로 즐기고 싶지만 그보다는 좀 더 실력을 키우고 싶은 마음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지자체 교육 기관에서 하는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어반 스케치랑 보태니컬도 배웠고, 현대 미술 작가와 함께 인형 같은 것도 만들어서 전시도 해봤다. 아무튼 그림에 관한 책이라면 관심을 가진다.

지은이 타카하라 사토는 와세다대학교 창조 이공학부 건축학과를 졸업했다. 마자 애니메이션 플래닛 주식회사에서 콘셉트 아티스트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프리랜서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이다.

주요 참여 작품으로는 영화 <창가의 토토>, <앨리스와 텔레스의 환상 공장>,<루팡 3세>, <바이오해저드:벤데타>가 있다.

이 이력만 봐도 상당한 경지에 이른 작가였으며 혹여나 이 책이 어렵진 않을까 우려스럽기도 했다.

일단 그림을 처음 배우는 독자를 위해 선 그림에 대해서부터 알려준다. 선 그림은 어떤 형체부터 그리는 게 아니라 선 하나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었다. 직선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선을 그으며 선 긋기 기초 실력을 닦는다. 이렇게 따라 그리다 보면 인체 표현도 할 수가 있고 실전 드로잉도 충분히 배울 수 있다. 좀 더 실력이 쌓인다면 캐릭터 그리기에도 도전할 수가 있기에 열심히 배우고 싶다. 특히 포즈 그리기가 중요한 것 같은데 캐릭터의 다양한 포즈를 이 책을 통해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선 그림 중급’으로 넘어간다면 색채까지 입히고 싶은 마음이다.

이 책의 특장점으로 꼽자면 초보자에게 친화적이며 실용적이고 ‘나는 소질이 없다’는 생각을 내려놓게 해준다는 점이었다. 이렇게 선 하나에서 출발해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입문서이기에 적극 추천한다. 특히 그림을 처음부터 잘 그릴 필요 없이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게 구성된 책이다. 그래서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죽은 건 아니고 일시정지
이재문 지음 / 오리지널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죽은 건 아니고 일시정지_이재문_밀리의 서재


인생은 참 어렵다. 맨날 힘들다고 내게 하소연하지만 여전히 시간이 가고 있으며 세상은 잘 만 돌아가고 있다. 세상에 태어나서 어떻게든 살아가고 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도 쉽지 않고 먹고는 살아야 해서 돈이 없으면 살 수 없다. 그래서 알바라도 하며 삶을 연명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죽은 건 아니고 일시정지>는 이런 각박한 세상에서 나온 힐링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지극히 평범하게 살면서도 꼭 내 인생 같아서 공감이 갔다.

이재문 작가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책을 써왔다. 어른들에게도 동심과 성장은 필요하다고 믿기에 동화 같은 세상, 성장하는 마음을 소설에 담고자 했다고 한다. 다양한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몬스터 차일드>, <마이 가디언>, <드래곤 히어로>, <식스팩>, <우리들의 마녀 아들리에>등을 썼다.

처음엔 웹 소설인 줄 알았다. 그중에서도 현대 판타지라고 하는 장르 같았는데 특히 이런 장르는 회귀, 빙의, 환생의 서사를 가지고 있어서 그럴 줄 알았다. 하지만 조금만 읽어보니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쩌면 이런 혼합된 장르가 작가의 의도인지도 모르겠다. 특히 음악을 해서 성공하고자 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괴로워한 주인공의 모습에 공감이 되었다.

이 소설은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잠시 머춘 영혼들이 ‘환생 학교’라는 공간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힐링 판타지 소설이었다. 주인공 유일해는 스물아홉 살로, 삶에 실패했다고 느끼던 그가 죽음 직전 환생의 기회를 맞게 된다. 그렇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설이다.

과연 일해는 염라의 조건대로 ‘환생 학교’사람들을 잘 도와서 무사히 환생을 할 수 있을지, 혹은 실패해서 지옥으로 가게 될지 궁금해지는 소설이었다.

작가의 필력이 좋아서 웹 소설처럼 잘 읽혔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시련을 딛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힐링 소설이기에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뇌의 사생활 - 이토록 게으르고 생각보다 엉뚱한 프린키피아 6
알베르 무케베르 지음, 이정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뇌의 사생활_알베르 무케베르_21세기 북스

분량은 많지 않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내용의 책이었다. 그저 의식의 흐름대로만 생각해왔던 내 판단력이 이 책으로 인해 조금은 신중해졌다.

알베르 무케베르 저자는 인지신경과학 박사이자 임상심리학자이다. 현재 파리 8대학에서 임상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병원에서 10년간 근무하며 주로 불안장애와 회복탄력성에 초점을 맞추어 환자를 치료했다.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세계 각국에 판권 계약이 성사되는 등 이례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으며 인간 두뇌의 불미스러운 메커니즘을 명쾌하게 밝힌 책으로 큰 찬사를 받았다.

지금까지 나의 눈에 보이는 세상은 모든 것이 진실 그대로를 보여주는 줄 알았다. 하지만 뇌라는 것이 나로 하여금 착각을 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땐 충격을 받았다.

뇌라는 건 학습된 기억을 통해 눈앞에 보이는 물체에 대해 주관적으로 해석해 버린다고 한다. 특히 이 책에서 알려주는 뇌량 절제술에 관한 실험은 뇌의 왜곡된 해석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명했던 경우였다. 이 수술은 최근까지도 뇌전증 환자에게 흔히 실시되었다. 이는 좌반구와 우반구를 분리하기 위해서 뇌량을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절단하는 외과 수술이다. 이 수술법은 신경 심리학자이자 신경 생리학자인 로저 스페리가 원숭의 뇌량을 절단해도 원숭이의 전반적인 활동에 큰 영향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한 이후로 1950년대부터 널리 적용되었다. 그와 함께 연구한 마이클 가자니가 다른 쪽 반구가 모르게 한쪽 반구만으로 소통하는 일이 가능한지 실험을 했다. 좌뇌는 언어를 담당하며 우뇌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즉석으로 이유를 꾸며내는 해설자 역할을 했다. 결국 이 연구는 인간의 의식이 단일하지 않고 여러 뇌 모듈의 협력 속에서 형성된다는 사실을 밝히게 된 것이다.

이 외에도 인간의 어림짐작에 대한 뇌과학적인 실험과 스트레스에 대한 과학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확신에 대한 환상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하며 한 쪽으로 치우침 없이 유동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다. 특히 편향에 대한 이야기와 인지 부조화의 필요성과 폐해에 대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한 번 읽고 덮어두기보다는 제대로 이해해야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자신의 착오에 빠지지 않게 현명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더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두 도시 이야기 현대지성 클래식 71
찰스 디킨스 지음, 정회성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두 도시 이야기_찰스 디킨스_현대지성

찰스 디킨스 작가의 소설 중에 <크리스마스 캐럴>은 익히 알고 있었다. 특히 소설 뿐만 아니라 유명 배우 ‘짐 캐리’가 성우로 열연했던 3D 애니메이션 영화로도 감명 깊게 봤다. 알고보니 이미 여러 번 영화화 되었는데 이 정도로만 봐도 이 작가가 얼마나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는 19세기 영국인들이 “우리네 친구”라고 불렀던 대문호였다. 1812년 남부 포츠머스에서 여덟 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아버지의 채무 탓에 가세가 기울면서 디킨스는 일찍이 학업을 접고, 구두약 공장에견습공으로 들어가 어려서부터 열악한 노동 현장을 경험했다. 이후 사무 서기, 속기사, 취재 기자 등 여러 직업을 거치며 부조리한 사회 구조와 번영한 도시 이면의 빈곤에 차츰 눈을 떴다.

이런 면이 대작 ‘두 도시 이야기’를 쓰는데 밑거름이 되었을 것 같다.

이 소설 속에서 영국 런던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질서가 있는 공간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프랑스 파리는 혁명의 격변 속에서 혼란과 긴장감이 가득한 도시로 등장 한다.

특히 찰스 디킨스가 심혈을 기울이기 위해 토머스 칼라일의 <프랑스 혁명>이라는 도서를 몇년 동안 읽으며 그 혁명에 대해 외우다시피 했다. 저자에게 직접 조언을 구하며 소설에 쓴 묘사는 칭찬을 받기도 했다.

소설의 첫 문장에서부터 강렬함을 준다.

‘최고의 시절과 최악의 시절이었다’는 문학사에서도 가장 유명한 도입부였다., 그 문장 자체가 이분법적 세계관을 드러내는 장치로 쓰였는데 역시 세계적인 작가다운 면모를 보여줬다. 이런 식으로 서로 모순되는 두 상태를 나란히 배치하며 이는 단순한 수사가 아니라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구조였다. 그 양가적인 입장은 일반적인 소설에서도 쓰이기도 하지만 극명하게 드러나며 상징적으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런 구조가 이어지며 혁명기의 혼란, 도시의 대비, 인물들의 삶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고전 문학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역사라는 것은 역시 단순하지가 않다. 그 복잡성을 찰스 디킨스가 문장 구조 자체로 표현했다는 점이 대단했다. 이러한 점이 소설 전체적인 주제를 표현해 내기에 이 소설이 얼마나 문학사적으로도 가치가 있는지 알았다. 그런 사회적 불평등,폭력, 희생, 구원의 주제로서 극단적 충돌을 이룬다. 그렇기에 이 소설은 결코 쉽게 읽히지 않지만 고전 문학의 보석같은 존재로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