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괴담걸작선
쓰쓰미 구니히코 지음, 박미경 옮김 / 소명출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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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이 널리 읽히며 더 다양한 괴담집이 한국에 소개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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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괴담걸작선
쓰쓰미 구니히코 지음, 박미경 옮김 / 소명출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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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에도괴담걸작선_쓰쓰미 구니히코_소명출판

올해는 특히 더운 것 같다. 이 무더운 여름을 서늘하게 식혀줄 수 있는 건 시원한 물도 있고 달콤한 아이스크림도 있다. 하지만 괴담 이야기를 읽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다. 왜 괴담을 읽으면 시원한 것일까? 그에 대한 생리적 반응은 몸이 긴장하고, 소름이 돋고, 심장이 빨리 뛰면서 체온이 일시적으로 낮아드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특히 등골이 오싹하다는 표현처럼, 공포는 실제로 피부 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각적 반응을 유발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지나치게 시각적인 면을 부각하거나 깊이가 없는 공포 그 자체를 유발하는 영상 매체가 많다. 오히려 재미가 반감되는 것 같다. 물론 모든 작품이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최근 소명 출판사에서 에도 괴담걸작선이 나왔다. 저자 쓰쓰미 구니히코는 1953년에 출생한 도쿄 출신의 교토 세이카 대학교 인문학부 명예교수였다. 게이오기쥬쿠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전공은 근세 문학이다.

작가의 소개글을 보면 단순한 문학가가 아니라 대학의 명예교수이자 박사과정을 수료한 석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바로 세상에 나온 공포 이야기의 옛 것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쪽으로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오는 일본 공포 문학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런 것들을 찾아내는 것도 힘들지만 독자는 저자가 엮어놓은 것을 편안하게 일김나 하면 된다. 물론 현대적인 관점에서 개연성을 따진다면 아쉬울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근본적인 교훈을 알게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한편으론 전래 동화적인 느낌도 있다. 총 5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주제가 있다. 1장 같은 경우 무서운 것은 여자의 ‘질투’이고 2장은 연쇄되는 불행, 3장은 슬픈 사랑이야기로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다. 개인적으로는 권선징악과 인과응보의 주제가 대부분이었으며 그 안에서 인간의 다채로운 감정을 엮은 것 같은 느낌이다. 단편 소설보다 더 짧은 초단편의 분량으로 짧지만 강렬함을 주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결국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인간의 감정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지금 읽어도 공감이 되고 등장인물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가 없어도 단순함 그 자체의 매력도 있다. 어쩌면 이런 옛이야기를 바탕으로 요즘 시대에[ 맞게 새롭게 이야기를 쓴 작가들도 있을 것 같다. 한국에도 도깨비를 비롯해 처녀 귀신 이야기도 있고 티브이 드라마로 전설의 고향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쪽은 일본이 더 다양한 것 같다. 그 원작의 공포적 재미를 느낄 수 있는게 ‘에도괴담걸작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널리 읽히며 더 다양한 괴담집이 한국에 소개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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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헤르만 헤세 지음, 전혜린 옮김 / 북하우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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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데미안_전혜린_북하우스


 사실 좀 어려운 소설이었다. 요즘 잘 읽히는 웹 소설처럼 술술 읽히는 그런 느낌은 아니다. 어쩌면 그런 면이 오히려 이 소설의 진면목을 알 수 있는 특징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어쨌든 고전 소설은 시대를 초월하여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는 인류의 작품이니깐 말이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헤르만 헤세는 문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학창실절에서부터 들어봤을 세계적인 소설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나이가 좀 들어서야 그의 소설을 읽게 된 것이 한편으로는 부끄럽기도 더 놀라운 건 무려 전혜린이 번역한 ‘데미안’이니 더 의미가 있었다. 그녀가 쓴 책을 10년도 더 전에 읽었는데 사실 기억은 잘 안 나지만 마음에 와닿았던 점이 많았던 걸로 기억된다.

‘데미안’을 쓴 헤르만 헤세는 1877년 독일 남부 도시 칼프에서 태어났다. 15세에 자살을 기도,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신경쇠약 치료를 받는 등 방황과 좌절의 청춘기를 보냈다. 이후 시계 공장과 서점 등에서 견습사원으로 일하며 글쓰기에 전념하여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1919년 ‘에밀 싱클레어’라는 가명으로 ‘데미안’을 발표해서 당시의 젊은이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폰 타네 상을 수상했다. 1946년엔 괴테상과 노벨문학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데미안은 어떤 글에서 그러길 자신의 자화상이라고 했다. 그래서일까. 첫 부분에서의 느낌은 다소 어둡고 암울했으며 읽기가 불편할 정도로 처절한 한 아이의 삶을 그리고 있었다. 더군다나 화자가 1인칭 시점이니 소설이면서도 실화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어린아이의 시각에서 세상을 보고 있지만 그 깊이는 평범한 어린이가 아니었다. 문득 데미안을 읽으면서 떠오른 작가가 하루키였다. 그가 쓴 소설 중에 ‘해변의 카프카’라는 십 대의 청소년이 주인공인 소설이었는데 알아보니 그도 헤르만 헤세의 영향을 받은 작가였기에 생각이 났던 것 같다. 그래서 단순한 성장의 소설이 아니라 철학적이면서도 자기 내면을 탐구하는 문학적 여정을 느낄 수 있는 소설이었다. ‘데미안’은 단순히 읽어야 할 고전 문학을 넘어서 죽기 전에 읽어야 할 소설 같다. 그래서 더욱 추천하고 싶으며 인류의 작품으로서 추앙받을 것이기에 반드시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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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의 사람들 - 위대한 예술가들의 사랑, 우정, 스캔들에 관하여
최연욱 지음 / 온더페이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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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화가의 사람들_최연욱_온더페이지


이런 걸 패브릭 재질이라고 하던가. 책의 겉표지를 만져보니 마치 실크나 비단처럼 고급스럽고 부드럽다. 혹여나 긁혀서 상처가 날까 봐 조심스러운 마음도 생긴다. 푸른색의 표지 색깔 또한 마음에 든다. 아직 그림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표지 그림의 여인 또한 고전적인 매력 있다. 화가의 사람들은 저마다 인생을 살며 그들과의 관계 속에서 깊은 혹은 얕더라도 의미 있는 행동을 했을 것이다. 그런 면이 화가의 작품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며 작품 안에서든 밖에서든 화가도 사람임을 느끼게 해준다. 결국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기 때문이다. 물론 한편으론 외롭다. 작품을 그리는 건 때론 두 사람이 그리기도 하지만 결국은 화가 본인이 완성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 ‘화가의 사람들’은 특별해다. 작품과 함께 화가의 인간적인 면이 도드라지는 재미있는 글로 구성되어 있다.

서양화가 최연욱은 미국 마셜 대학교에서 순수미술과 시각디자인을 전공했다. 미술사를 부전공해 동양 미술의 성모 마리아의 도상학적 분석(2002)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졸업 후 3년간 그래픽 디자이너로 직장 생활을 하다가 전업화가로 전향했다.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강원도 지회 사무국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동 협회 세종특별자치시 지회 서양 화분과 위원장과 세종 회화제 대표로 활동 중이며, 전시회와 공모전에 수차례 입상했다.

화가 최연욱님의 진가를 알려면 그의 홈페이지를 통한 작품을 감상하는 게 먼저일 것 같다. 정말 놀랐다. 수차례 입상했다는 것이 실감이 난다. 특히 수채화의 대가다. 그런 화가가 낸 책은 어떨지 기대가 되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흥미롭다. 특히 위대한 화가의 이야기를 글로 써낸 다는 건 많은 공부를 해야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면 결코 가볍지 않지만 즐겁게 읽을 수 있었고 작품을 위해 화가가 얼마나 고군분투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 때문에 든 생각은 최연욱 작가라면 믿고 볼 수 있는 책이었다는 것. 그래서 자신 있게 추천한다.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가 들려주는 위대한 화가의 이야기에 몰입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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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속의 향기 - 다람살라에서의 38년, 청정 비구의 순례와 수행과 봉사의 기록
청전 지음 / 담앤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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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그림자 속의 향기_청천_담앤북스

세상은 여전히 잘 돌아간다. 혹여 내가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진다고 해도 지구는 여전히 자전을 하듯이 말이다. 그리고 그 넓은 대지엔 수십억 명의 인간이 살고 있지 않은가. 저마다 다른 삶을 살며 내일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때로는 과거를 생각하고 다음은 미래를 꿈꾼다. 감정 또한 다양하다. 오늘의 기쁨이 내일은 슬프게 바뀌기도 하고 어제의 아픔은 잊으려 노력하기도 한다. 쉴 새 없이 바뀌는 마음은 나도 잘 모르겠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명상이다.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모두 있고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면 심적으로 고요해진다. 복합적으로 느끼고 싶으면 향을 피우기도 하고 때로는 조용한 명상 음악을 틀어서 나만의 정신세계로 빠져드는 경험을 한다. 삶을 살아가며 그런 여유도 필요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그것을 찾기란 쉽지 않다. 내일이면 직장을 가서 일을 해야 하고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으며 그냥 쉬고 싶어 마음이다. 안타깝지만 그런 인생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우연히 보게 된 저자 청전의 ‘그림자 속의 향기’를 읽게 되었다.

그는 1972년 유신 선포 이후 사회에 대한 자각으로 다니던 전주 교유 대학을 자퇴했다. 이후 가톨릭 신부가 되기 위해 신학대학에서 수업을 받던 중 구산 선사를 만나 가르침을 받고 1977년 송광사로 출가했다. 1979년 비구계를 받고 1986년까지 지리산 백장암, 망월사, 해인사 등의 선원에서 안거를 성만했다.

1987년 성지 순례에 나서 달라이 라마, 마더 테레사, 오쇼 라즈니쉬 등 많은 선지식을 탐방했다.

한때 교회도 다녀보고 성당도 갔으며 절에도 다녔다. 물론 한꺼번에 간 건 아니다. 각자 느낀 점이 달랐는데 교회는 목사의 가르침을 들으며 밴드나 기독교 음악을 부르는 축제 같았다. 성당은 성모 마리아 아래에 엄숙한 느낌 있고 절은 뭔가 자연과 하나가 되어 고요함 속에서 깨달음을 찾는 듯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절을 다녔던 시절의 추억이 떠올랐다. 물론 절에 다닌 것과 책의 내용은 관련이 없지만 말이다. 특히 ‘카르마파의 탈출, 인도 망명’은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한 긴장감과 몰입감을 선사해 주었던 것 같다. 그리고 카르마파를 만나서 진심 어린 마음으로 슬퍼했던 저자의 이야기는 마음에 와닿았다. 이외에도 저자의 다양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으며 마음의 실천력과 깨달음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책이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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