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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스토리의 비밀 - 인물의 변화와 감정의 흐름이 만드는 이야기의 힘
앤서니 멀린스 지음, 이민철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5년 10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잘 팔리는 스토리의 비밀_앤서니 멀린스_세종
신비롭다. 지금처럼 다양한 볼거리가 없던 조선 시대엔 길거리 광대의 춤이나 풍물놀이를 보며 사람들은 흥겨워 했다. 이후 흑백 티브이가 나왔을 땐 그 마을의 부잣집이나 회관에 동네 사람들이 모여 감상했다. 그때 김일 선수의 레슬링을 보며 울고 웃던 시절도 있었다. 시간이 흘러 컬러 화면을 볼 수 있는 시대가 왔고 거대한 화면의 영화관도 생겼다. 역시 사람들은 집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화면에 열광하며 행복해했었다. 시간은 흘러 현재는 넷플릭스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젠 고가의 티켓을 끊어 영화관을 가기보다는 집에서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가격도 합리적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인공지능의 발달로 더욱더 편리해진 세상이다.
이러한 변화와 맞물려 영화나 드라마 대본을 쓰는 작가에게도 변화가 찾아온 것 같다. 기본 작법이라고 할 수 있는 3막 구조 형식은 이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다. 물론 그렇다고 그걸 무시한다는 건 아니다. 이 책을 읽고선 달리 생각하게 되었다.
앤서니 멀린스 작가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나리오 작가이자 티브이 드라마를 비롯해 다큐멘터리, 웹 드라마, 참여형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의 시나리오를 쓰며 연출을 하고 있다. 그는 미술을 전공하고 퀸즐랜드 공과대학교에서 미술로 석사 학위를, 그리피스 대학교에서 시각예술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1000년, 첫 단편영화인 <스톱>으로 칸 영화제 공식 경쟁 부분에 초청되었다. 저자가 각본 및 감독을 맡은 프로젝트들은 국제적인 명성을 지닌 상들을 두루 수상했으며 티브이 시리즈인 <로스트>는 2009년 프라임 에미상을 수상하게 했다.
그의 이력만 봐도 너무나 화려하다. 단순히 각본만 쓰는 작가가 아니라 감독이기도 했고 연출가이며 전공은 또 미술이다. 무려 석사 학위까지 받았다. 역시 시대가 원하는 멀티플레이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그녀가 이 책에서 하는 이야기는 작법에 대한 것만 있는 건 아니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써져 있어서 단순한 방법보다는 이야기 창작에 있어서 어떻게 분석하는지 알 수 있다. 다양한 영화를 통해 어떤 부분이 3막 구조랑 다른지 확실히 가르쳐 준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엔 신인 작가와 작가 지망생들에 대한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고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이야기 창작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