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댜길레프의 제국 - 발레 뤼스는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나
루퍼트 크리스천슨 지음, 김한영 옮김 / 에포크 / 2025년 2월
평점 :
마침 얼마 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프리 드 로잔’(로잔 콩쿠르)에서 한국인 발레리노 최초로 그랑프리(1위)를 차지했다는 기사를 접하며, 정말 여러 분야의 K-컬처가 세계를 주름잡고 있다 싶어지며 국뽕(!)이 차올랐습니다. 발레가 이렇게나 가까이 있는 듯 하지만 또 그렇게나 손 닿지 않는 곳에 있기도 하다 싶었습니다.
“1909년에 발레 뤼스를 만든 사람은 러시아의 임프레사리오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댜길레프다…. 그 시절 사람들에게 발레는 ‘러시아 발레’를 의미했다.”
-p.11, ‘서문’ 中
댜길레프의 발레 뤼스가 열어젖힌 발레의 제국이 어떻게 그 전성기를 구가했고 현재에 이르는 패러다임을 확립해내었는지를, 이 책 <댜길레프의 제국>은, 책의 두께만큼의 성실한 조사와 재미있게 읽히게 써내려간 작가의 필력 덕분에 어렵지 않게 페이지가 넘어가는, 뿌듯해지는 책이었습니다.
“...그것이 결국 그를 특별하게 만들었다. 그는 뜻한 바를 어떻게 성취해야 하는지 알았고, 자신의 의지를 어떻게 실행에 옮겨야 하는지 알고 있었다….”
-p.63
책의 초반에 펼쳐보이는 댜길레프의 영민한 경영자로서의 면모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다가 종국에는 깊게 끄덕이게 하는 성장 혹은 각성의 과정을 좇아갑니다. 무엇이 될 것이가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의 인생 궤적으로 보여주는 댜길레프는 그렇게 뿌리로부터 다져진 토양 위에 러시아 발레 프로그램을 만들고 또 성장시켜내며 스스로가 되고자 했는 분명한 목표를 처절하고도 철저하게 이룩해냅니다. 이름하야, ‘댜길레프의 제국’...
물론, 그 과정에 굽이치는 역사의 격랑과 안무가, 무용수 등 여러 변수들이 좌절과 눈물을 안겨주기도 하였지만 끝끝내 극복해내고야 만, 우리의 댜길레프!
“하지만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던 마지막 시기까지 그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다. 그는 장기적인 위험을 감수하며 계속해서 젊은 인재들에게 투자하고 음악과 디자인을 실험했으며 그러는 내내 교활함과 판단력을 버무려 카드를 섞고 패를 돌렸다.”
-p.257
영원한 건 절대 없어! 그렇게 승승장구할 것 같던 발레 뤼스도, 1929년 댜길레프의 돌연한 죽음과 함께 공식적인 마침표를 찍게 됩니다. 하지만, 그 화려했던 20세기에 남겨놓은 댜길레프와 그의 발레 뤼스의 족적은 이렇게 흘러흘러 수많은 발레트망을 만들어내었고, 그 중 하나인 저자의 손에 의해 다시 쓰여지기 까지 이른 것이다 싶습니다. 이렇게 흥미진진한 발레와 사람과 시간의 이야기로 풀어내게 해준 댜길레프의 추진력을 빼어닮은 결과물로 말입니다.
그리고, 저자의 애틋한 노력으로 쓰여진 ‘발레 전도서’는 책에 언급된 작품들을 유튜브로 검색해가며 하나씩 영상으로라도 만나보게 하는 호기심의 씨앗을 심어줬으니 그 결과는, 제게 한해서는 성공적이라 하겠습니다.
“지난 25년간 나는 극장에서 새로운 “운동”을 찾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우리 사회는 오늘날 위험하게 보이는 나의 실험들이 내일이 되면 없어서는 안 될 것들로 여겨질 것임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p.311, 죽음을 불과 몇 주 앞두고 댜길레프가 <타임스>에 보낸 편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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