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2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2
EBS 역사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단재 신채호(독립운동가)

'역사'라는것에 대해 어렵다고 느끼는 저조차도 정말 흥미진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역사공부를 하고싶게 만드는 책. 역사 e의 두번째 책이 출판되었어요.

2011년 10월부터 편성되어 방영된 프로그램으로, 5분이라는 짧으면 짧을수도 길면 길다고 할 수도 있는 시간동안

강렬한 메시지와 세련된 영상을 통해 우리 역사의 많은것을 보여주는 정말 재미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책에서는 21편의 이야기와 함께 각각의 이야기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줘서 더욱 몰입하며 읽을 수 있어요.

 

 

 

프롤로그의 역사를 왜 배우느냐 묻는다면.

기억해야 할 것은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잊지 않기 위해서다- 라는 말이 참 와닿았어요.

우리의 역사를 정작 우리가 잊으면 그 누가 기억해주겠어요. 그 누군가가 기억해준다고 해도 가치가 없어져버릴테고요.

게다가 <역사 e 2>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역사의 사건 하나하나가 굉장히 재미있어서 꼭 '배운다'의 개념이 아니더라도

흐름이라던가 사건들을 접하다보면 저절로 더 '알고싶은' 욕심이 생기게 되는게 역사인것같아요.

책에서 이런말이 나와요. 역사를 보면 한편의 드라마같다고..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공감이 되었어요. 저도 저 의견에 동의하게 되더라고요. 읽으면서 소름이 돋기도 했고요.

 

 

 

 

<역사 e 2>에서는 어떠한 하나의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지만, 옛 시대를 엿볼 수 있는 이야기도 많았어요.

그로 인해서 전혀 몰랐던, 생각도 안해본 이야기들도 많이 접할 수 있었고요.

***

그중에서 세상에 버릴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는 이야기는 정말 '생각도 못해본',

하지만 그당시의 생생했던 현재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된 이야기에요.

이 이야기는 장애인에 대한 나라의 정책과 환경에 대한 이야기에요.

과거, 서양에서는 장애인들을 사람취급을 안해주고 심지어 활쏘기 연습의 표적으로 삼았다는 글을 읽고는 정말 소름이 돋았어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아예 '장애인'이라는 표현이 없었고, '질병을 갖고있는 사람'으로 구분짓고, 그 사람들이 세상속에서

자연스럽게 살아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치를 펼치는게 참 감동이었어요.

덕분에 비록 몸은 불편하지만 수많은 재능이 있었던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펼치면서 다방면에서 활동했어요.

설사 재능이 없다고 하더라도 세상에 버릴 사람은 아무도 없기에 모두 어우러져 잘 살 수 있도록 했지요.

-

저에게 이런 이야기들은 전혀 생각도 해보지 못했던 이야기들이었기에 너무나 신선했어요.

과거 우리나라의 앞선 의식이나 기술들을 보며 제가 다 뿌듯하기도 했고, 지금의 현실과 비교했을때

오히려 과거가 더 낫다는 점에서 부끄럽고 안타깝기도 했고요.

--

어쨋든, 역사적으로 크고작은 사건사고들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않고,

이렇게 정책이나 삶, 가치관등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들도 담겨있어서 더욱 더 좋았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는 뗄레야 뗄수가 없잖아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일본의 문화산업적인 면이나 일본이라는 아름다운 나라에 대해서는 호감이 있는편인데,

역사 e 2를 읽으면서..ㅠㅠ 과거의 그들의 행동과 그 후의 행동들..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에 너무..

정말 안타깝고 화도 나고 소름돋고 그랬어요. 역사가 이렇게 명백하게 진실을 말해주는데 왜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는가 싶고.

그런 이야기들을 읽으며 더 깊게 공부해서 진실을 바로잡는데에 일조해야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도 했고요.

***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 감동적인 이야기, 몰랐던 정보들을 얻기도 하고..

울컥울컥 화가나기도하고 분하기도 하고 소름이 돋기도 하고.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들은

우리의 역사속에 고스란히 담겨 전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어요.

역사 e 2를 통해서 역사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하고 가깝게 다가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것같아요.

정말, 마구마구 역사공부를 하고싶은 기분이 샘솟아요.

정말 강력하게 추천하고싶어요.

우리의 소중한 역사,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잊지 않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