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하루
박완서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완서 작가님의 마지막 소설집, 기나긴 하루.

책 표지의 그림은 김덕기님의 집이 보이는 풍경이라는 작품이라고해요.

종이표지속의 진짜 책표지는 새하얗더라고요. 왠지 뭉클.

 

 

불혹이라는 어찌보면 조금 늦은 나이에 문단에 등단하여 돌아가시기 전까지 소설을 쓰고,

병상에서도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모두 읽으셨다는 박완서 작가님.

"죽을 때까지 현역 작가로 남는다면 행복할 겁니다."

-라고 말하신 작가님. 행복하셨겠죠...?


 

 

 

기나긴 하루는 기존의 소설들과 새로 쓰신(혹은 많이 노출되지 않은) 소설을 모아 출판되었어요.

6개의 이야기들이 담겨져있지요.

 

 

석양을 등에 지고 그림자를 밟다.

'기나긴 하루' 소설집에 담긴 소설 중 가장 최근의 작품이에요.

그리고 박완서 작가님이 쓰신 마지막 소설이라고 하네요.

이 이야기는 처음 읽는순간, 저는 이 책이 소설책이라는걸 잊었어요.

이 책 속의 주인공은 박완서 작가님 같았거든요. 책을 다 읽고 뒷부분의 해설을보니,

자전소설의 형식으로 쓰여졌다고하니, 제가 작가님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는것도 무리는 아니구나 싶더라고요.


한 사람의 일생을 빠르게, 그러면서도 구석구석 보는 느낌의 이야기였어요.

대략적인 작가님의 일생도 엿보는 기회가 됬던 것 같아요.

 

 

 

 

빨갱이 바이러스.

이 이야기는 뭔가 오묘한.. 긴장감 이라고 할까요? 기억에 많이 남는 이야기였어요.

세 여인들과 그들의 숨겨둔 이야기. 그 이야기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사실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었기에 그들에게 풀어놓아요.

하지만 그들의 비밀속에 자신의 비밀은 함께 펼칠 수 없었던 주인공.

그 이야기가 왠지 자꾸자꾸 머리에 맴돌아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세명의 여인들에게는 자신의 비밀을 말하지 못했지만,

독자들에게는 확실하게 펼쳐보여줬다고 생각해요.

어찌보면 독자와 대면했을때가 세 여인들이 자신과 대면했을때의 상황이겠죠.

머릿속에 맴맴맴맴. 정말 멋진 작가님..! ㅠㅠ

 

 

 

 

갱년기의 기나긴 하루.

시누이와 며느리, 며느리와 시어머니, 시어머니와 며느리.

한 여인을 둘러싼 상황들은 다양하고, 입장에 따라 시어머니도 되고 며느리도 되고.

자신을 둘러싼 수많은 상황들과 현실과 감정변화 등등은,

단순히 '갱년기'라는 것으로 묻어둘 수 있는걸까요?

 

 

 

 

카메라와 워커.

이 이야기도 빨갱이 바이러스처럼 ㅠ.ㅠ 개인적으로 맴도는 아쉬운 이야기에요.

전쟁과 각각의 개인들. 으앙 훈이야...! ㅠㅠㅠㅠ

박완서 작가님은 전쟁을 겪으셨다보니 전쟁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많이쓰셧다고해요.

이 이야기도 전쟁과 관련된 이야기인셈인데, 정말 안타까웠어요.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이 이야기는 풀어나가는 방식이 재미있어요.

전화하는 상태에서 주절주절주절. 혼자서 엄청나게 떠들어대는 방식이거든요.

하지만 내용은 먼저 죽어버린 아들을 잃은 어머니의 이야기.

이 이야기에서 저는 또 작은 혼란을 느꼈었어요.

박완서 작가님도 아들을 먼저 잃으셨다고 하셨는데, 이 책 속의

어머니의 그 엄청난 감정들이 작가님의 감정처럼 느껴졌거든요.

하지만 뒷부분의 해설을 읽어보니, 설정을 다르게 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있어서

역시 소설이었다고해요. 하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경험담이 들어가지 않을 수 없고

자신의 감정이 들어가지 않을수 없었을텐데. 이야기를 쓰면서 얼마나 안타까웠을까요?

..어머니의 변화되는 감정들을 표현하는것은 정말 멋지더라고요.

어쩌면 이렇게 글을 잘쓰시는지.

 

 

 

 

 

닮은 방들.

이 이야기는 무려 40년 전에 쓰신 이야기에요.

이때에는 아파트가 이제 막 들어서기 시작한 시점인데, 이야기가 전혀 촌스럽다거나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것이 아니라 신기할 정도였어요.

이야기 속 그녀의 감정은 어찌나 변화무쌍한지...!

마지막에는 왠지 조금 무섭기까지 했어요

 

 

 

이야기들이 모두 끝난뒤에는 해설이 붙어있어요.

여기서 이런저런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요.

 

 

맨 마지막에는 작가 연보가 있어요.

사실 작가 연보같은건 잘 안보는 편인데, 이 소설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모든 소설책의 주인공이 곧 박완서 작가님의 모습으로 모여지는 듯한 기분이라,

작가 연보까지 한줄한줄, 다 읽어보았어요.

작가 연보를 읽으면서 어느정도까지가 실제인지,

어디가 허구인지를 찾고싶었던 것 같기도해요.

***

박완서 작가님.

이름은 왠지 엄청나게 익숙한데, 읽은 책이 없어서 작품은 떠오르지 않는 작가님이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기나긴 하루를 읽으면서, 뭔가 새로운 스타일의 글을 접한 기분이랄까요???

너무너무 재미있고 흡입력 있는 이야기속에 빠질수밖에 없었어요.

요 몇일 아침동안 출근전에 책읽느라 지각 위기에 처했을 정도였으니까요.

하나하나 정말 너무 멋진 작품들이라 정말정말 좋았어요.

박완서 작가님의 작품을 이제야 접한게 안타까웠고, 앞으로 다른 작품들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굳굳굳~~! 박완서 작가님의 마지막 소설집, 기나긴 하루!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