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금리 공부 - 금리만 알아도 경제가 보인다
염상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첫 금리 공부>

우리는 모두 돈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살거나, 해봤거나, 할 거예요.

이 책은 쉬운 경제책으로

경제의 기본이 되는 '금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인데요. 그냥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알려줘서 찬찬히 읽기 좋아요.





주식시장과 주가는 현상이자 결과

채권시장과 금리는 원인이자 결과, 본질이자 현상

그래서 책 표지에서

금리를 알면 경제가 보이고

금리 움직임을 알아야 시장과 자금의

움직임을 알 수 있다고 했나 봐요.





경제니 금리니 주식이니 투자니..

숫자에 약하고 잘 모르는 사람이지만

글로 예시를 들어가면서 설명하고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쉬운 경제책이었어요.





예전에는 대부분 물가 상승률보다 예금금리가 높았다. 개미처럼 열심히 돈을 모으고 그렇게 자신의 자산을 불려가는 사람들도 성공할 수 있었다. 속도의 차이만 있었을 뿐이다.

그런데 지금은 이야기가 다르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개미 같은 삶이 답이 될 수 없다. 눈에 보이는 예금금리가 곧 나의 수익인 것은 아니다.

금리에 속지 말고 물가 상승률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배웠어요.

저는 개미 같은 사람이고 또 그걸 지향하고 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조금 바뀌기도 했답니다.





사업은 남의 돈으로 하는 것이다. 성공할 자신만 있다면 초기 투자를 아낄 이유가 없다.

주식과 채권을 설명하는 부분이긴 한데,

저는 '사업은 남의 돈으로 하는 것'이라는 부분에서

또 놀랐어요.

제가 만약 사업을 한다면 저는

가진 걸로 작게 해보려고 했거든요.

배워야 할 게 참 많고 돈 공부를 해야겠다는 걸

책을 읽으며 더 느꼈답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수록 안전한 곳에 투자하고자 하는 수요는 커지고 있다. 위험상품에는 투자를 멀리하기 때문에 젊은 층들에게는 오히려 저가에 고수익 위험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더 크다고도 볼 수 있다.

자신의 미래 현금흐름 유출입을 합리적으로 고려한 투자를 해야 한다.

이 부분도 또 저는 뼈를 맞은 부분인데요.

저는 엄청나게 안전 지향적인 사람이라ㅠㅠㅠ

어휴.... 제가 왜 돈을 모으지 못하는지

너무나 뼈저리게 알 수 있었답니다.


어떤 일을 하며 돈을 벌지,

어떻게 돈을 모으고 그 돈으로 무엇을 할지

자주 생각하지만 구체적으로 그리지 못했는데

이번에 책을 읽으며 좀 더 공부하고

구체적으로 꿈꾸고 계획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경제공부, 돈 공부를 해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