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산사의 단청 세계 - 불교건축에 펼친 화엄의 빛
노재학 지음 / 미술문화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값이 미안해질 정도로 밀도 높은 책이다. 

 

우선, 풍부하고 희귀한 자료들을 정리하고 기록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대단히 중요한 작업물이다. 지금까지 많은 절을 다녔지만 좀처럼 눈길이 닿지 않았던 천정과 벽, 지붕, 구석구석에 이렇게도 아름다운 작품들이 숨어있는 줄을 비로소 알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진부하더라도, 여기서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글.

책은 보는 것 이전에 읽는 것이고, 문장은 단순한 단어의 집합이 아니어서, 독자는 글로 저자의 마음을 읽는다. 하나의 정신 세계, 연기처럼 사라질 수도 있는 무형의 세계를 말이다. 노재학씨는 서문에서, 절로 사진을 찍으러 갈 때면 언제나 정장 차림을 했다고 한다. 절은 부처님을 모신 곳이기 때문이다. 서문의 두 번째 줄에서 밝힌 이 말에 이미 나는 저자에게 매료당했다. 저자에게서 사진 작업은 '찍는' 행위가 아닌 '감탄'과 '경건'의 표현이 아닐까, 생각했다. 너무나 큰 대상 앞에서-가령 우주라든지, 신이라든지-인간은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 느낌이 실은 모든 종교의 핵심일 거라 짐작한다. 저자의 경건한 발걸음을 뒤따라가며 특별하고 다채로운 세상을 구경했고, 덕분에 많이 배웠다.

 

이 책을 꿰뚫는 대 명제는, 사찰 장식은 본질적으로 불국토를 구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법당을 장식한 연꽃이며 탱화, 절을 구성하는 건축적 구조와 구조물 하나하나가 모두 불교 교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법당 또는 절 자체가 하나의 화엄 세계여서, 천정에 그린 연꽃은 현실의 꽃이 아니라 불보살을 상징하는 '화엄의 꽃'이다. 이 명제 하나만 기억하고 읽는다면, 어려운 내용과 분량이 주는 저항감을 견디고 마지막 장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있다.  

 

처음 책을 받아서 휘리릭 넘겨볼 때는 사진의 질이 좀 아쉬웠다. 다 읽고 나서도 아쉬움이 없지는 않다. 사진의 질을 높이려면 아마도 책값이 훨씬 높아지겠다 싶다.

 

불교에 대해 기초적이나마 지식이 있었기 때문에 글 읽기가 즐거웠다. 그동안 현실의 절집에서 경험한 이런 저런 일들, 불교 정신의 왜곡과 부패함에 분노하고 등을 돌렸더랬다. 불교에 대한 애정과 기대가 있었기 때문에 더 그랬던가 싶기도 하다. 저자의 글을 읽으며 마음이 많이 풀렸다. 사실, 무엇을 믿는가도 중요하겠지만 어떻게 믿는가가 더 중요한 것 같다. 부처님 앞에서 경건하게 옷깃을 여미는 사람이 있기에 나같은 사람은 그 사람의 시선이 향하는 곳에 자리한 분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돈이 안 될 게 분명해 보이는 이런 책들을 꾸준히 내고 있는 출판사, 미술문화를 최근에 알게 됐다. 기본을 잃지 않고 꿋꿋이 걸어가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든든하고 위로가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JIN 2022-03-05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멋진 리뷰.. 감동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