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일본 미스터리 책을 읽다보면 심심치 않게 듣는 상 이름이 있다. 바로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라는 상인데, 언제부턴가 일본 미스터리 책 중 이 상의 이름을 달고 나오는 책들에 손이 먼저 가게 되었다. 이 책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도 마찬가지로 그 해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2위에 빛나는 책이라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대단했다. 또 요 근래 보기 드문 밀실살인에 대해 다뤘기에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책을 펼쳐 들었다. 
 

사실 ‘도서 미스터리’라는 말은 여기서 처음 알게 되었다. ‘도서 미스터리’ 란 작품 처음에 범인의 정체나 범행수단을 미리 밝히는 형식이라 하는데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또한 서장에서 이미 범인과 수법을 밝혀 버린다. 그래서 인지 책을 읽으면서 내내 나를 지배했던 생각은 밀실살인의 수법이 아닌 “왜”라는 질문이었다. 범인은 “왜” 그 피해자를 죽였고, “왜” 그 장소에서 범행을 저질렀으며, “왜” 그 시간이었을까 같은 질문들이다.

대학 서클인 경음악부에서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뭉친, 일명 ‘알코올중독분과회’집단 일곱 명이 오랜만에 동창회로 모였다. 장소는 안도의 형이 운영하는 고급펜션. 부유한 할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저택을 펜션으로 리모델링한 곳이다. 형이 운영을 비운 사이 안도와 나머지 멤버들은 동창회 겸 간단히 펜션 청소를 하기 위해 모이게 됐다. 청소를 끝내고 각자 방으로 돌아간 휴식시간에 후시미는 후배 니이야마의 방에 들어가 사고사로 위장한 살인을 저지르는데. 그 후 후배의 죽음을 감추기 위해 문을 열지 못하게 해야 하는 후시미와 니이야마의 이상을 눈치 채고 닫힌 문을 열기 위한 유카의 두뇌싸움이 시작된다. 후시미는 “왜” 사이좋은 후배 니이야마를 죽이고 말았을까? 그것도 동창들이 다 모인 펜션에서- 

앞서 말했듯이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의 최대 강점은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품게 하는 질문인 “왜”일 것이다. 책은 닫힌 문을 두고 두뇌싸움을 벌이는 후시미와 유카의 이야기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면서도 끊임없이 궁금증을 유발한다. 그것도 대놓고 하는 질문이 아닌 살살 유도하는 식이라 책을 놓기 전까지 다른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집중해서 읽어 내려갔다.

하지만 책에서 탐정 역할을 하는 유카의 캐릭터는 현실감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과거 회상과 후시미의 설명으로 유카의 성격과 지능의 뛰어남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아무리 성격이 그렇다 하여도 다 같이 재밌게 놀러간 자리에서 이런 논리 정연한 추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그것도 ‘살인’이라는 드물지 않은 상황에서. 뭐, 이런 인간미 없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속편제작이 가능한 것일 수도 있겠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는 ‘도서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라 하는데 두 번째 작품에서도 유카가 탐정 역을 맡았다고 한다. ‘도서 3부작’이라는 것은 물론 이 책처럼 범인을 미리 알려주고 시작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퍼즐 맞추듯 풀어가는 형식에 큰 재미를 느껴서 그런지 작가의 다음 책도 기대가 크다.

무더위로 몸이 바짝바짝 마른다. 가끔 내리는 소나기가 여름의 열을 식히듯이 우리의 마음을 차갑게 식혀줄 오싹한 공포를 찾고 있다면 이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를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 짜릿한 재미를 보장할 수 있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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