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있는 바다 이야기 ㅣ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29
박흥식 지음, 이리 그림 / 가나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은 바다의 탄생 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다.
우주에서 바라보는 지구는 푸른빛을 띠는 아름다운 행성이다. 지구는 왜 푸르게 보일가? 바로 지구 표면이 대부분 바다로 덮여 있기 때문이다. 만약 지구에 바다가 없다면 화성처럼 붉거나 누런빛을 띠는 행성이었을 거에요.
지구는 어떻게 푸른 바다가 있는 아름다운 행성이 되었을까? 바다가 어떻게생겨났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태양계와 지구가 만들어진 과정을 알아야한다. 태양과와 지구는 약 46억 년 전에 생겼다.
태양계는 성운이라는 소용돌이치는 먼지 크기의 암석과 금속 조각으로 된 아주 거대란 먼지구름덩어리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태양은 이러한 성운의 중심부에서 만들어졌다. 성운은 태양을 중심으로 빙빙 돌면서 서서히 납작한 원반 모양이 되었다. 태양 주위를 돌던 나머지 기체와 티끌은 서서히 납작한 우너반 모양이 되었다.
태양 주위를 돌던 나머지 기체와 티끌은 서로 충동하면서 뭉치기 시작했다.가까운 거리에 있는 입자는 서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기체와 티끌은 점점 더 크게 뭉치면서 태양 주위를 돌면서 자전하는 행서잉 되었다.
그래서 태양계에서는 지구를 비롯해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만들어졌다. 지금도 수많은 소행성과 입자들이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었다.
지구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는 바다가 없었다고 한다. 나는 지금 46억년 전의 지구인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같다. 하지만 공부를 더 열심히해서 바다와 육지와 그리고 사람들과 식물, 동물들을 나오게 할 수있는 풍성한 지구를 만들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