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4 - 남북국 시대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4
이현세 만화, 김미영 글,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이야기  

삼국시대 여행을 끝낸 4명의 아이들, 하지만 까치가 어딜 갔는지 몰랐다. 다시 짚어보니 까치는 고구려라서 인지 아직 발해의 이야기가 끝나지 않아서 인 것 같아서 두산이의 집으로 가서 다시 생각하기로 하는데....  

3명의 아이들은 까치를 생각하는 겸 TV를 보았는데, 역사 문제가 나왔다. 이 역사문제는 삼국시대 다음 어느 나라가 나왔는지를 맞춰보는 것이었다. 그래서 쉽다면서 답을 외쳤다. "통일 신라 시대!!" 그러자 MC는 땡이라고 말을 했다. 그리고 답은 남북극 시대라고 했다. 

 그 이유는 대조영이 먼저 통일 신라시대보다 발해를 건국해서 나라를 세운 다음 통일 신라시대가 지어졌기 때문이라고 나왔다. 그러자 엄지는 드디어 책을 왜 못찾았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3명의 아이들은 2팀으로 가기로 했다. 그래서 팀은 (신라:동탁,두산),(발해:엄지) 그리고 역사 여행이 시작되었다. 

 우선 발해에선 까치는 대조영이 조홰에게서 부터 반란을 하기 시작했다. 반란이 시작되자 순식간에 당나라 군사들은 죽고 조홰도 결국은 활에 맞아 죽고 말았다. 그리고 거란과 당나라가 싸우는 사이에 말갈족과 고구려 족들은 요동이라는 나라를 세워 각각의 족들의 왕이 되었다. 그러자 황후는 걱정이 되어서 벼슬을 주어 달래주려고 했으나 왕들의 대답은 1인자가 아니면 안한다라는 답장을 각각 똑같이 보냈다. 

 그러자 황후는 몹시 화나서 이해고를 앞세워 요동을 쳤다. 이 사건으로 인해 걸걸중상과 걸사비우는 죽고 말았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남은 대조영이 왕이 되었다. 그러자 대조영은 아주 좋은 땅을 발견하여서 앞으로 도읍을 이곳으로 정하기로 하고 이름은 발해라고 지었다. 그리고 신라에서는 새로운 장군 장보고가 나오게 된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펼쳐 무역을 잘하도록 돕게 하였다. 하지만 장보고를 샘하는 신하들에 음모에 꼬여서 장보고는 죽고 말았다. 결국 청해진도 문을 닫게 되었고, 호족들의 기세가 등등해졌다.  

이 이야기를 듣고 아 옛날에는 이런 땅을 만들고 빼앗는 싸움들이 많은 것을 알았고 장보고의 이야기를 보고 옛날에는 얼마나 신분이 중요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