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문화 이야기 1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6
자운영 지음, 조봉현 그림 / 가나출판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대중문화한 모든 사람이 함께 누릴 수 있는 문화다. 지식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돈이 많은 사람 뿐만이 아니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지요.(과연 그런 사회가 지금 있을까?) 대중문화는 상업주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상업주의란 이윤 추구, 즉 돈을 버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문화라는 말이다.  

방송국이나 신문사, 출판사, 영화사 등이 문화 상품을 서비스하여 돈을 버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대중문화는 상업주의 문화이기 때문에 문화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그래서 흥미나 오락성이 강해져, 전체적으로 문화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좋은 점도 많다. 사람들은 대중문화를 접함으로써 새왈에 활력을 찾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문화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쉽게 접하면서 세상을 이해하는 눈을 키우고,나아가 마음에 위안을 얻기도 한다.  

때로는 그 안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 키워 나갈 수 도 있는 것이다.(대중문화는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 거구나...) 

이 책을 읽고 모든 대중문화의  이점과 단점을 보아서 사회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