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털의 과학마법학교 2 - 과학교과서 뛰어넘기 시리즈 해리포털의 과학마법학교 2
박종규 지음, 김선영 그림 / 동아엠앤비 / 2005년 1월
평점 :
절판


우선 행성계에 대한 이야기이다. 만약 우주 버스가 우리나라의 버스처럼 종류가 다양하다면 버스마다 다를 것이다.태양에서 출발해 행성에만 서는 고속버스하면 수성,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명왕성까지 아홉 번을 선다. 

 하지만 정류장마다 다 서는 마을버스라면 태양에서 출발해 명왕성까지 갈 때까지 아마 수천 번은 서야 할 것이다. 수십 개 가 넘는 위성과 1800여 개가 넘는 소행성 그리고 혜성까지 들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에서 생활하는 우리는 느끼거나 볼 수는 없지만 공기에 둘러싸여 있다. 

 하지만 우주 공간에는 공기가 전혀 없다. 공기는 산소를 공급해 주며, 태양으로부터 날아오는 해로운 방사선도 막아준다, 그리고 공기는 우리 몸을 구석구석 눌러 주는데, 이런 압력이 없다면 우리 핏속에 들어 있는 가스들이 부글부글 솟아 나와 목숨을 잃게 된다. 

 우주복은 공기가 없는 우주에서 산소를 공급해 주고 압력을 유지해 주는 등 많은 일을 해준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우주복의 평균 무게는 무려 103kg이나 된다고 한다. 태양계에서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 존재는 오로지 태양 뿐이 없다. 

 태양이 만약 빛을 내지 않는다면 태양계는 암흑 세상이 될것이고, 어떤 생명체도 살 수 없을 것이다.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행성인 금성과 화성, 그리고 밤하늘에서 가장크게보니는 우리 지구의 위성인 달이 반짝이는 것 역시 태양 덕분이다. 

 태양 빛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이다.과일들로 만약 행성을비교한다면 목성:수박 명왕성:앵두씨 화성:체리 수성:앵두 지구:방울토마토 금성: 포도 알(1개) 해왕성:사과 천왕성:조금 큰 배 토성:멜론 이렇게 나누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