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동물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7
이광웅 지음 / 예림당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옛날에 맨눈으로 볼 수있는 동물들은 6억년전 전인 고생대 동물들이다. 고생대때는 거대잠자리,바다나리,고생대형 암모나이트,완족류,고생대형 산호 등등이 살고 얕은 바다에는 산호 푸줄리나 등의 다양한 생물이 번성하였고 육상에서는 곤충류 등이 번성하였다. 

 이 이후에는 공룡이 나타나기 이전 한마디로 고생대 말기에 지구를 지배했던 생물로 포유류형 파충류이다. 이중에서는 반룡류의 동물들이 살고 반룡류보다 조금 진화한 수궁류가 생겨났다. 수궁류는 트라이아스기에 크게 번성하였지만 말기에 거의 멸종되었다. 

 아주 소수만이 쥐라기에 살아남아 박아기까지 살았다. 백악기에는 중생대에 말기로 겉씨식물에 이어 속씨식물이 번성했고, 파충류가 지배했던 시대이다. 그리고 6500만년 전 6월에 지른 10킬로미터의 거대한 운석이 지구 북반구에 떨어졌다. 

 그래서 지름 100킬로미터가 넘는 거대한 크레이터가 생겼다.운석의 충격은 파괴력이 미국과 러시아가 보유한 핵ㄱ폭탄을 한꺼번에 터뜨렸을 때의 위력보다 1만 배 강할 정도이다. 기린은 실제로는 자기보다 큰 나무의 잎은 먹기를 꺼린다. 

 왜냐하면 큰 나무에 시야가 가려서 접근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래서 나무 위로 목을 내밀고 주위를 살피면서 주로 어린 나뭇잎이나 순을 따먹는다. 천적이란 동물들은 다  제각기 즐겨먹는 먹이가 있다. 이 때 주로 먹는 음식이 천적이 아니라 음식을 먹는 동물이 천적인 것이다. 예를 든다면 개구리에게는 뱀, 쥐에게는 고양이가 천적이다. 

소과에 속하는 것 중에서 소와 양, 산양을 제외한 동물을 영양이라고 한다, 누도 영양인데, 먹이를 찾아 수만 마리가 떼지어 사바나를 건너는 모습을 아주 보기 힘든 광경이라고 한다. 아 책을 보고 나는 동물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동물들을 소중하게 다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