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로봇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22
조영선 지음 / 예림당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은 로봇에 대해서 나온다. 나는 로봇이라는 뜻이 멋있게 느껴졌지만 로봇이라는 뜻은 또한 체코어로 법정 노동 강제노동을 의미하는 로보타(robota)가 있는데 여기서 a를 뺀 게 로봇(robot)이다. 이렇듯 로봇은 인간을 위해 평생 헌신해야 하는 노동자를 생각하여 만든 말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서구 로봇은 흑인 노동자처럼 만들어졌다고 한다.  

우선은 나라들의 로봇을 생각하는 종류에는 유럽은 인간의 힘든 일을 대신해 주는 도구 즉 일종의 일꾼으로 생각을하였다. 그래서 단순히 기게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산업용 로봇이 많이 발달하였다. 미국에서 생각한 로봇은 실용적인 도구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만화나 영화에 등장하는 로봇이 악당 또는 영웅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파괴력에 강한 군사용 로봇이 가장 많이 발전하였다.  

일본에서 생각하는 로봇은 로봇을 인격체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인간과 친숙한 로봇이 나오는 만화가 많이 제작되었다. 더구나 로봇을 점점 진화할 인격체로까지 생각하여, 휴머노이드 로봇이 가장 많이 발전하였다. 중국에서 생각한 로봇은 단순히 사람을 닮은 고철덩어리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로봇에 대한 연구도 적었다. 현재는 국가적 차원에서 로봇 공학을 장려하고 있다. 

우선 제일 먼저 1960년대에 로봇에 관한 한 미국이 제일 발전하였지만 1967년 미국의 산업용 로봇을 수입한 후 눈부신 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1970년에서는 유럽도 돋자적인 로봇 개발에 힘써 산업용 로봇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 일존은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로봇 산업도 발전하였다. 반면 미국의 노동자들은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로봇 장비 도입을 반대하였고 따라서 로봇개발도 주춤하고 말았다. 그사이 일본이 미국을 제치고 세께 제일의 산업용 로봇 왕국이 되었다. 1990년대에 미국은 정보 통신 산업을 이끌면서 로봇을 기반으로 한 일본을 따돌리는 데 성공하였다. 

우리나라 한국은 태권도 동작을 하는 모듈형 로봇이 있고 1987년에 본격적으로 산업용 로봇을 도입했다. 로봇을 도입한 이유는 노동자들이 이권을 강조하면서 적은 돈으로 일하려 하지 않자 고용주들이 말 잘 듣는 일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것 때문에 미국은 대량 생산을 위해 산업용 로봇을 남들었고 유럽은 어렵고, 더럽고, 위험한 작업으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로봇을 도입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