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물리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17
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김제완 감수 / 예림당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힘은 정지하고 있는 물체를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나 운동 방법을 바꾸고 형태를 변형시키는 원인을 말한다. 따라서 힘은 질량, 길이, 온도 시간 들과 같이 크기만 갖는 물리량이 아니라 속도, 운동량, 자기장과 같이 크기와 방향성을 함께 갖는 물리성이다. 

이렇듯 크기와 방향성을 가진 물리량을 벡터 크기만 가진 물리량을 스칼라라 한다. 그래서 힘은 벡터종류에 들어간다. 같은 값(에너지)로 서로 다른 방향에서 물체를 밀었을 때 민 방향에 따라 물체의 위치는 달라진다. 

이번엔 힘의 합성과 평형이다 한 물체에 둘 이상의 힘이 동시에 작용할 때 이들 힘과 똑같은 작용을 하는 한 개의 합을 구하는 것을 힘의 합성이라고 한다. 또한 여러 힘이 동시에 작용하더라도 물체가 움직잊 않으면 힘의 평혛을 이룬 상태이며 이 때 힘들의 합력은 0이다. 

이번엔 쉬어가기로 왜 별똥별이 생기는지 알려주겠다. 별똥별은 중력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별똥별이 생기는 이유는 우주 공간을 떠다는 먼지 암석의 파편 덩러리, 혜성의 꼬리에서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들이 중력에 의해 지구로 끌려 들어와 대기권과 만나면서 불타올라 빛을 내는 것이다. 

이번엔 마찰력이라는 것을 배울 것이다. 마찰력이란 움직임을 유지하려는 물체를 움직이지 목하게 방해하는 힘이다. 마찰력으로 인한 열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달리던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으면 마찰이 생겨 바퀴가 뜨거워진다. 오랜 시간 텔레비전을 켜 놓으면 전기의 마찰로 인해 텔레비전이 뜨거워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