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이 수군수군 ㅣ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1
샤르탄 포스키트 / 주니어김영사 / 199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나에게 수학의 도움을 주는 책 같았다. 이 책에서 나는 수학에 대해서 서도 나오기도 했지만 마법에 대해서 나와서 좋은 것 같다.(딱 한 마법만)
우선 기본 적인 빼기,더하기 등이 나온다. 우선 빼기는 다른 수들을 뺄때 사용되는 부호이다. 하지만 빼기를 하더라도 이런 것은 안된다. 감자7개-소시지 2개 말이 안돼지 않나? 이 다음 것은 되는 것이다. 개7-개4=개3마리가 있다. 그래서 부호를 사용할 때는 꼭 둘 다 똑같은 물체로 계산해야 한다.
더하기는 두 수를 더할 때 사용하는 부호이다. 하지만 더하기는 조금 다른 점이 있다. 바로 여자와 남자 사람을 더해도 되고 남자와 여자를 더해도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빼기는 남자가 크면 남자에서 여자를 빼야하는 것이고, 여자가 많다면 여자를 빼야하는 것이다.
더하기는 종류가 달라도 더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빼기는 원래있는 것에서 똑같은 것을 빼야 되는 것인데 말이다. 더하기는 정말 신기하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빼기를 좋아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빼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빼기는 그냥 빼면 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버리면 끝나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해서 좋아한다.
이번엔 마지막 퍼센트이다. 퍼센트 그림부호는 바로 이것이다.% 그것은 보기에도 무엇을 나눈다는 것이 느껴지지 않나? 맞다 이것은 바로 무엇을 나눈다는 뜻이지만 이것은 나누기가 아니다. 바로 100! 백분율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을 나눠서 나타내는 것이다.
만약 시험 점수가 61점이라면 100점 만점의 61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많이 보면 ~%파격세일이라고 많이 하지? 그것은 바로 100/~%를 나타내는 것인데 그것도 바로 100에서 나누는 것이다. 만약 100/20이라는 것이 있다면 바로 1/5을 덜 받겠다는 소리이다. 만약 그것의 값이 2000원이라면 2000나누기(기호가 어디있는지 몰라서)5는 400원만 받겠다는 얘기이다.
더하기,빼기,퍼센트 재미있었나? 앞으로는 더 재밌는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그럼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