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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스의 상인 (양장) ㅣ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66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너무도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은 지독하고 악랄한 유대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의 막판 반전을 흥미롭게 그린 내용으로 유명하며,
다양하게 회자 적용되고 있어 무엇보다 친근한 작품이다.
이번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의 66번째로 새롭게 출간되는 <베니스의 상인>은 우선 표지부터 눈길을 잡아 끈다.
가면무도회를 상징하는 듯한 표지의 사진은 대체 무슨 의미를 담은 것일까?
거짓말을 하면 할수록 코가 늘어난다는 피노키오의 이야기를 패러디한 것일까?
금빛의 가면은 황금만능을 향한 욕심때문에 진실된 모습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대변하는 것일까? 표지를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끄집어보는 행위는 이 책에 대한 마음가짐이 그만큼 조심스럽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사실 일찍부터 들어와서 누가 물으면, 아! 할 정도로 대충 썰을 풀 수 있는 책이긴 하지만, 이 책을 들고서야 내 기나긴 독서이력중에서 이책을 만난 적이 단 한번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탓이다.
셰익스피어가 왜 셰익스피어인지 <베니스의 상인>은 말해 줄 것이라 믿기에 그 기대는 나를 설레게 했다.
세익스피어는 기존의 이야기들에 자신의 천재성을 더해 독특한 극작품을 만들어냈는데, <베니스의 상인>도 이에 해당한다.
<베니스의 상인>의 골자는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두 이야기인 빚을 제때에 갚지 못할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살 1파운드를 그가 원하는 부위에서 취한다는 차용증서 이야기와 올바른 상자를 골라 사랑하는 연인을 얻는 상자 이야기를 셰익스피어가 독창적으로 재구성하여 현대에까지 널리 읽히는 희곡으로 엮어낸 것이다.
<베니스의 상인>은 이 책에서 앤토니오로 등장한다. 기독교인인 앤토니오는 베니스에서 덕망높은 상인으로 고리대금업자이자 유대인인 샤일록의 감정을 산다.
샤일록은 돈에 대한 과욕과 강박으로 잔인하고 교활한 자인데, 높은 이자의 고리대금업을 하고 있으나 번번히 앤토니오의 친절한 거래로 자신의 욕심을 채우지 못해 깊은 증오심을 갖고 있다. 앤토니오의 가장 절친한 친구인 바싸니오는 벨몬트의 포오셔에게 구혼을 하고자 앤토니오에게 돈을 빌리게 되고, 마침 모든 재산을 상선에 투자한 앤토니오는 상선을 담보로 샤일록에게 3천 다가트를 빌리게 된다. 샤일록에게 써준 차용증서에는 기한내 돈을 갚지 못할 때에는 그가 원하는 부위의 살 1파운드를 주기로 적혀 있다.
마침 샤일록의 딸 제시커는 바싸니오의 친구 로렌조를 사랑하여 보석과 돈을 훔쳐 벨몬트로 향하는 바싸니오의 배에 숨어 도망치고, 이 사실을 안 샤일록의 분노는 앤토니오를 향한 증오심을 더 부채질하기에 이르른다.
벨몬트에 도착하여 납상자를 선택한 바싸니오는 포오셔를 아내로 얻게 되지만, 상선이 침몰하여 기한내에 돈을 갚지 못한 앤토니오가 샤일록으로부터 곤경을 당하고 있다는 편지를 받게 되고, 이내 베니스로 돌아와 재판정에 서지만 대공은 외국인들이 드나들며 향유하는 교역상의 특권이 지켜지는 베니스는 법도가 무너진다면 대국의 공정성이 손상되기에 샤일록이 주장하는 차용증서의 내용을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할 수 없는 곤란한 상황에 처한다. 이 때 포오셔가 분장한 젊은 판사가 등장하여 샤일록의 손을 들어주지만, 그 내용에는 살 1파운드 외에는 피 한 방울도 흘려서는 안 된다는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기가 막힌 반전의 판정을 내린다.
세익스피어는 그리스로마신화의 아르고원정대 이야기를 차용해 와 바싸니오가 포오셔를 얻는 과정을 이아손이 모든 고난의 과정을 거친 후 황금양털을 얻는 것으로 비유한다. 고전희곡인 <베니스의 상인>에서 등장하는 그리스로마신화는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묘미가 있으며, 책을 읽는 동안 마치 한 편의 오페라를 보는 것같은 느낌을 받았다.
참된 우정과 진실하고도 아름다운 사랑은 어떠해야 하는 지를 우리에게 강변해주는 듯한 <베니스의 상인>은 단순히 잔인한 유대인을 응징하여 기쁨과 행복을 구가하는 기독인의 모습을 옹호하는 희곡으로 오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유대인을 그저 돈벌레로만 그린 점이 매우 거슬리지만, 이 또한 당시의 보편화된 유대인상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세익스피어는 <베니스의 상인>에서 우정과 자비와 복수의 대서사극을 통해 오늘날까지 통용되는 새롭고도 입체적인 인간을 창조해내고 있다. 그의 또 다른 멋진 희곡들을 하나하나 만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