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는 절대 조용하게 하품하지 않아 - 성적 쑥쑥 올리는 뇌 훈련법
레네 마이어-스쿠만츠.이름가르트 헤링어 지음, 안나 헤링어 그림, 이미옥 옮김 / 북비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깜찍한 표지의 그림과 함께 예사롭지 않은 제목이 이 책에 대한 기대치를 높게 한다.

단순히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으로만 생각했는데, 막상 책을 읽어 보니 이 책은 여러가지로 놀라운 책이었다.

부제의 '성적 쑥쑥 올리는 뇌 훈련법'이라는 표현이 오히려 선정적으로 다가올 만큼(그런 만큼 부제에 끌려서 이 책을 선택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책의 내용은 매우 알차고 매력이 넘치는 책이었다.

책 속의 주인공 '다비드'처럼 우리 아이들은 성장과정중에 많은 발달장애를 노출하게 된다.

발달장애라고 하면 뭐 특별한 장애아를 연상하기 쉽지만, 지속적인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학습장애를 일으킨다든가, 자신감 결여, 주의집중에 어려움 겪기, 산만함 등이 이 범주에 들어가고, 내 아이 또한 이 중의 여러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기도 했었다.

그럴 때마다 아이을 어떻게 지도하고 편안하게 학습의 즐거움을 알려줘야 하는지 깊은 고민에 빠지곤 했다.

응용 운동학을 교육학에 적용한 '교육 운동학'은 이에 대하여 특별한 해답을 내놓고 있다. 즉, 학습이란 정신적인 요소일 뿐 아니라, 육체적이고 감정적인 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해서 건강하고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위해서 두뇌 체조훈련법(생각모자, 누워 있는 8자, 긍정적인 점, 코끼리, 뇌 작동 버튼, 교차운동, 물 마시기)에 대한 이야기를 이 동화속에 삽입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아이와 그 아이를 지도하고자 하는 선생님, 부모님께 효과적으로 전달해주고 있다.

이런 훈련은 뇌의 통합에 유용하며, 학습능력을 돕고 개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전제를 깔고 우리의 주인공 '다비드'와 그 주변 환경을 통해서 재미있고 유쾌하게 한 권의 동화로 담아내고 있다.

 

다비드는 받아쓰기와 수학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는 아이다. 그래서 늘 못한다고 생각한다. 아침마다 아빠랑 연습하지만, 이내 수업시간에 연습하지 않은 다른 부분을 틀리곤 한다. 그리고 그 마음을 달래려 어린아이처럼 단 초콜릿을 먹고, 절제하지 못해 뚱뚱하기까지 하다. 다비드에게는 친절한 여자친구 빅토리아가 있다. 언제나 이런 다비드를 격려하고 응원해준다. 그러면서 다비드에게 좀머러 아줌마를 소개해준다. 좀머러 아줌마는 신기한 기술을 많이 알고 있는 아줌마. 뇌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쉽게 재미있게 다비드에게 들려준다. 일테면 이런 식이다. 좌뇌를 왼쪽 오빠, 우뇌를 오른쪽에 사는 누이. 왼쪽 오빠가 하는 일은 이렇고, 오른쪽 누이가 하는 일은 이러이러하다. 그 둘은 서로 연합하기도 하고,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쳐서 훨씬 더 다양하고 훌륭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사람은 누구나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다.

좀머러 아줌마는 위에 열거한 다양한 뇌 체조훈련법을 다비드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용기를 준다.

좀머러 아줌마가 다비드에게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한 것은 다름 아닌, "앞으로 넌 많은 과제들을 안게 되지만,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한 모든 것은 네 안에 가지고 있단다."라는 격려의 말 속에 숨겨진 <자신감>이다.

 다비드는 아이답게 순수한 마음으로 좀머러아줌마의 교육법을 다 흡수하고 자신감을 찾게 된다. 학교로 돌아간 다비드는 누구나 깜짝 놀랄 정도로 자신감과 여유가 넘치는 아이로 바뀌게 되고, 빅토리아가 자신에게 그랬던 것처럼, 연극역할에 두려워하는 친구에게 뇌체조훈련법을 알려주면서 용기와 격려를 해준다.

 

자신감이 부족했던 다비드였지만, 무엇보다 다비드는 놀라운 그림실력을 가지고 있었다. 다비드가 그린 고슴도치 그림은 너무도 사실적이어서 놀라운 지경이다. 눈앞에 고슴도치가 꿈틀꿈틀 기어다닐 것만 같은 귀여운 그림, 그런 그림들이 책 곳곳에 숨어 있어 이 책을 만나는 기쁨을 더해 준다.

단 한 권에 담긴 내용이 참으로 많은 참으로 유용하고 사랑스러운 책, 주변에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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