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걷고 싶은 길 1 : 홋카이도.혼슈 - 도보여행가 김남희가 반한 일본의 걷고 싶은 길 1
김남희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보여행작가 김남희 이름 석자는 여행에 관심있는 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만큼 유명하다.

나는 그녀의 책중에서 특히 <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에 주목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녀와는 인연이 닿질 않았는데..이번에 반갑게도 <일본의 걷고 싶은 길>이라는 제목으로 우리를 찾아왔다.

걷는 여행은 내가 좋아하는 여행방식의 하나이긴 하지만, 실제로 실천했던 적은 몇 번 되지 않는다. 걸어서 여행을 하다 보면, 타거나 달리거나 의 여행에서는 결코 만나지 못할 여행의 또 다른 모습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다. 그리고 이 즐거움을 맛본 자는 그 매력에서 벗어나기란 결코 쉽지가 않다.

몇 번의 해외여행을 통해서 여행이 주는 또 다른 재미를 알게 된 나는 틈틈히 짧게라도 해외여행의 기회를 노리곤 했다.

그 중에서도 딱 한번 방문했던 일본여행에서 받은 인상은 그 어디보다도 강렬해서 누가 '당신은 해외 여행지 중 어느 곳이 가장 좋았습니까?'하고 묻기라도 할라치면 잠깐의 망설임도 없이 대뜸 '일본'이라고 답하게 된다.

잘 보존한 자연경관, 깨끗한 도시 풍경, 친절하고 상냥하다 못해 마치 깃털같았던 일본인들...

막연히 관념적으로 배타적이었던 가까운 이웃이 이토록이나 매력적일 줄이야,,예전에는 미처 몰랐던 사실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일본이라는 나라에 갖게 되는 어쩔 수 없는 이중적인 감정을 나 또한  맞닥뜨릴 수 밖에 없으니...

단 한번의 여행으로 일본예찬을 하기에는 내 마음이 쉽게 허락치 않는다. 혹자는 그랬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서너번까지는 감탄의 연속일 뿐이라고...과연 그럴 거 같다. 다만, 10여년을 일본에서 살았던 친구의 말을 결론으로 위로삼아 보지만,

일본이라는 나라에서 만났던 내 감정은 당혹스러울만치 우호적인 것이었다.

김남희의 <일본의 걷고 싶은 길 1, 2>에서도 이런 감정은 나타나고 있다. 개인으로 다가오는 일본과 나라로 다가오는 일본의 간격이 주는 당혹감에 대해서 2권에서 그녀는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바로 그것이 우리가 갖는 일본에 대한 감정의 모든 것이 아닐까?

 

역사적 관계는 잠시 접어두고 오롯히 책속의 일본을 말할라치면 그저 입이 쩍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아름답기 그지없는 나라임에는 분명하다. 우리보다 약간 더 큰 나라, 조금 더 부자인 나라, 조금 더 친절한 나라, 조금 더 많은 인구를 가진 나라, 등등...막연히 그렇게 헤아렸는데, 뚜껑을 열고 보니 실체는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빙하가 거론되는 땅, 밀림이 있는 땅, 88개의 절을 잇는 불교의 순례자길, 잘 보존된 문화재, 옛 마을, 옛문화, 옛정취, 클래식과 모던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나라, ....

두권에 담긴  그녀의 발자취를 남긴 일본의 땅 곳곳은 말로 형언할 수 없이 아름답고 감동스러워서 부럽다 못해 내 이웃에 이렇게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절로 감사해지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기존에 만나봤던 일본소설의 상상력, 풍부한 자연배경은 그들이 나고 자란 자연환경의 영향이었음을 알았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발달, 동화같은 스토리가 이해되는 것은 한순간, 문화의 완성은 모두가 그 땅의 소산임을 깨닫는다.

일본어가 익숙치 않아 일일히 열거하는 것도 어렵거니와 그녀가 다녀온 곳을 언급하는 것이 무의미하다.

수묵화, 수채화로 가슴 깊이 번져오는 그녀의 여행기. 여행을 하고 싶다면, 달리 일본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일독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