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가게를 시작, 했습니다 - 여성 오너 15인의 창업 이야기
다카와 미유 지음, 김희정 옮김 / 에디터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사회인으로 첫 발을 내딛는 청춘이라면, 단 한번도 창업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내 이름을 건, 나만의 개성이 담긴,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의 주인이 된다는 것. 그것만큼 삶을 역동적이게 하고 신나게 하는 것이 또 있을까. 그러나, 막상 현실은 그렇지 못해서 그 꿈을 실현시키는 과정은 어렵기만 하다.

<20대에 가게를 시작,했습니다>는 20대에 자신의 꿈과 적성을 찾아낸 일본의 여성 오너 15인의 창업 노하우를 담아낸 "나만을 표현하는 가게 만들기의 꿈"을 실전을 통해서 들려주고 있다.

가까운 지인 중에 가게를 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 보는 만큼 생각도 하게 된다고, 사회인이 될 준비를 하는 시점에 단 한번도 가게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그러다가 직장인으로서 20여년을 살아오면서 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 지겨워질 때면 오아이스처럼 떠올리던 창업의 꿈이 비단 나만의 꿈은 아니었으리라.

그러나, 이 책에 소개된 20대의 청춘처럼 시간과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나에게는 쉽게 선택할 수 없는 창업의 꿈이었다.

물론, 이 책의 오너들이 모두 쉽게 선택한 것은 아니었다. 다만, 그들이 나와 달랐던 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고, 그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일찍 깨달았다는 사실이며, 더 중요한 것은 그 사실을 용기있게 실천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대목에서 그들의 용기있는 청춘이 너무도 부럽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에 비해서 전통적인 가치가 존중받는 나라라는 생각이 든다. 빈티지한 것에 대한 안목, 대를 이어서 하는 가게에 대한 존중, 작은 것에 대한 가치를 소중히 한다는 느낌이다.

우리나라도 점점 타인에게 과시하기 위한 것이 아닌,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일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걸로 알고 있다.

흔히, 가게를 한다고 하면 이익을 남기는 것에 대해서만 초점이 맞추어지며 일을 하는 즐거움이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에 소개되는 15인의 오너들의 방식은 아주 많이 다르다. 이익보다는 내가 즐거운 일, 내가 성장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몇 개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게에서 취급하는 상품이 어딘가에서 가져와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오너 자신이 직접 만들고,

자신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는 핸드메이드 잡화점, 구제옷가게, 갤러리 카페, 카레전문점, 플라워샵&카페,서양과자전문점, 일본동화풍잡화점, 의류전문점, 마크로비오틱요리교실, 등이 그 대상이 되었다.

여기저기 비슷비슷해보이는 대형화, 문어발식 프랜차이즈 가게가 아닌 작지만 나만의 가게를 아름답고 개성넘치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 해서 거리가 아름다워지고, 골목길이 다채로와진다면 이 또한 하나의 문화가 되지 않겠는가.

다향한 꿈이 존재하고, 그 꿈들이 사회속에서 존중받는다면, 좀 더 풍유로운 우리네 삶이 되지 않을까, 하는 창업과는 관련이 없는 이런 생각이 내내 들었다.

작은 소품들이 가득한 예쁜 사진과 가게에 대한 간략한 소개글은 누구나 쉽게 앉은 자리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가게마다 개점후 1년 동안의 일지가 간단하게라도 소개되어 있었더라면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좀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뭐, 그렇지만 이대로도 괜찮다. 이 책의 오너들 또한, 그러한 친절한 안내 없이도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으니,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안다면 비록 과정중에 부딛히는 작은 난관쯤이야 충분히 이겨낼 수 있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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