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함이 번지는 곳 벨기에 In the Blue 2
백승선 / 쉼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2박 3일간의 제주도 여행을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한 첫 날,

사무실 내 책상위에는 <달콤함이 번지는 곳, 벨기에>가 얌전히 놓여 있었다.

마침 싱그런 겨울 제주여행을 마치고 와서인지, 다른 때와는 달리 여행서적이 썩 구미를 당기지는 않았다.

해서, 주저리주저리 저자의 에피소드식 얘기를 풀어놓은 여행서적이 가슴에 유난히도 와 닿는 때가 있지만,  이미 여행감성 충만한 내게는 여행서의 매력이 반감된 것이 솔직한 고백이다.

 

우리는 흔히 여행을 나 자신을 마주하기 위해서 떠나는 것, 참된 자아를 찾기 위한 것, 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번의 여행에서 내가 느낀 것은 여행의 즐거움과 해방감을 통해 오히려 일상이 가진 힘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아시다시피 가치창조에서 출간되는 여행서는 여타의 여행서와는 좀 다른 면이 있다.

저자의 감상이 담겨 있는 활자는 그저 드문드문 여백처럼 박혀 있을 뿐이고, 오히려 시야 가득 펼쳐진  여행지의 다양한 풍광들은 그저 아! 라는 감탄사만을 불러내올 뿐이다.

이미 동 저자의 <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에서 충분히 행복을 맛본 경험이 있는지라, 벨기에에서는 어떤 달콤함이 나를 유혹할까 설레는 기대를 품게 한다.

제주도도 감귤, 한라봉, 백년초, 파인애플 등으로 만든 초콜릿이 기념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이지만, 벨기에라는 나라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초콜릿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뿐인가, 와플 또한 벨기에의 대표적인 품목이란다.

벨기에,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은 초등학교 시절 분수대가 있는 호수 한켠에 벌거벗은 아이의 동상이었다. 일명 오줌싸개 소년, 이라는 이 동상이 벨기에의 대표적인 상품이라는 사실을 강신주의 <나는 튀기가 좋다>라는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그녀는 그 책에서 미국 유학시절에 만난 벨기에 출신 남편과의 좌충우돌 국제결혼기를 아주 맛깔나게 그려놓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치 않은 벨기에 사람, 그리고 벨기에의 풍습, 사회모습, 제도 등..다양하게 거론하고 있는 그 책을 통해 내가 받은 벨기에의 인상은 참 점잖고 교양있는 나라라는 점이었다.

이제 다시 <달콤함이 번지는 곳, 벨기에>를 통해 만나본 벨기에는 그 동안 갖고 있었던 나의 느낌이 과히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뿐인가, 초콜릿과 스머프와 파트라슈의 나라이기도 한 벨기에.

지난 연말파티에 별다른 정보없이 맛있게 마셨던 맥주 또한  벨기에의 대표적인 상품이라고 하니, 알고 접한 세상은 그 전의 세상과는 분명코 다른 그 무엇임을 체험한다.  맥주의 종류가 1,000여종에 달한다고 하니 그저 입이 쩌억 벌어지면서 언제 다 마셔보나,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한라봉 초콜릿을 입안에서 녹이며 어린시절 순수한 동심의 세계로 인도해준 '프란다스의 개'의 만나게 해 준 시간, 가슴 가득 달콤함으로 차오르는 시간이었다.

 

마지막 여담으로 한마디 덧붙이자면, 아래의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면 여행기가 나온다. 닉넴이어서 누구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문체를 보면 아무래도 이 책의 저자인 거 같다.

http://blog.daum.net/sorokdo/6045826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 글귀가 시선에 잡혀서 클릭해 알게 된 내용이었다.

그런데, 이 여행기는 슬로베니아라는 나라를 여행하고 쓴 기록이고  그 중에서도 류블랴나역이라는 기차역 풍경을 그린 단상인데, 지역만 다르지 이 책에 소개되는 벨기에의 겐트역에서 저자가 가지는 소회와 똑같은 표현들이 나와 있다.  벨기에의 조그만 소도시 겐트역에서 저자가 성장했던 소도시를 추억하게 된 계기는 겐트와 성장도시와의 지형이 흡사했기 때문이라고 그 이류를 밝히고 있는데, 링크된 블로그에서도 류블랴역의 풍경이 성장한 도시의 기차역과 흡사해서 추억을 떠올렸다고 말하고 있다. 어차피 여행지를 돌아보면서 느껴지는 감성은 비슷할 지 모른다. 그러나, 우연히 발견하게 된 이 내용을 보고 작은 실소를 머금을 수 밖에는 없었다.

어쨌든,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백승선, 변혜정님의 여행기는<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인데, 문장의 맛도 맛이지만, 마치 화첩이나 사진첩같은 여행기가 주는 매력은 다른 여행기와는 분명 차별화된 매력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