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서 날아온 맛있는 편지
정세영 글.그림.사진 / 이숲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스페인,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플라멩코라는 태양빛 뜨거운 정열이 느껴지는 춤이다.

유럽패키지 여행지중에서도 내게는 프랑스와 그 수위를 다투며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나라가 바로 스페인이다. 스페인관련 여행서로는 손미나의 <스페인, 너는 자유다>를 상당히 인상깊게 읽었었다. 그리고 이 책은 나뿐 만 아니라 이미 여러 독자들 사이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여행서중의 하나로 알고 있다.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막연한 동경을 품고 있었던 나라, 스페인을 이번에는 사진작가 출신인 정세영님의 키친 에세이로 만나보게 되었다.

<스페인에서 날아온 맛있는 편지>라는 제목에서 내가 방점을 찍은 것은 당연히 '스페인'이었고 그 단어에서 크게 기대한 것은 여행담류의 이야기였기에  막상 받아본 책자의 깜찍함과 작고도 얇은 두께는 당혹스러움을 안겨줬다. 제목 그대로 북커버 디자인 자체가 저자가 나에게 보내온 엽서묶음같은 아주 특이하고도 예쁜 책자였고, 또한 다 읽은 후에는 겉표지에 인쇄된 수신인란과 송신인란을 채운 후, 우표를 붙이고 우체통에 넣으면 내가 선물하고 싶은 이에게 전달되게끔 구성되어 있는 아이디어가 매우 돋보이는 신선하고 상큼한 책이었다.

출판계에서도 아이디어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이 한 권의 책을 만남으로써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내용으로 들어가 보면, 저자는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의 그라나다,라는 도시에서 생활을 하면서 태양과 정열, 그리고 예술이 가득한 그곳의 얘기와 심플하게 정의되는 그곳에서 배운 스페인 요리 13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먼저 요리하는 방법에서 재료소개까지 아주 심플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 놓은 요리레시피를 앞에 배치하고 중간 중간 멋진 사진으로 단락을 나눈 후, 그곳에서의 생활속에서 얻은 단상을 풀어놓은 스페인레시피를 뒤에 배치하여 한 편, 한 편이 그야말로 스페인에서 누군가가 내게 보내온 편지같은 느낌을 잘 살려주고 있다. 

사진도 사진이지만, 특히 일러스트로 그려진 요리과정에서부터 완성된 요리까지의 총천연색의 화려한 그림은 요리가 비현실적으로 다가오게 하는 단점도 있지만, 오히려 바로 그 점이 막연한 동경을 갖고 있던 나라에 대한 환상을 깨뜨리지 않아서 더 좋았다.

어린 시절 깡촌시골인 우리집에는 바로 이 책만한 사이즈의 요리책이 하나 있었다. 한국요리도 아닌 바로 서양요리대전집이었는데, 국그릇, 밥그릇이 아닌 다양한 무늬가 새겨진 대접시에 담긴 이국적인 요리사진이 당시 우리 자매에게는 아주 쓸모있는 놀잇감이었다.

방과후에는 늘 그 요리책을 뒤져가며, 서로가 먹고싶은 요리를 찜!하기도 하고, 낯선 요리재료이름을 능숙하게 입에 올려가며 커서 이런 요리를 하는 행복한 주부가 되어야겠다는 동화같은 이야기를 나누곤 했었다. <스페인에서 날아온 맛있는 편지>에 나오는 요리일러스트들은 바로 그 추억속으로 나를 이끌었다. (참, 신기하지. 이런 기회로 잊고 있었던 내 추억과 만나다니!)

소개된 13가지의 요리는 정통스페인요리라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이태리요리의 변형도 있고, 저자가 응용개발한 요리도 있으니. 다만, 공통점이 있다면 과연 이것을 요리라고 할 수 있을까, 복잡한 한식요리법에 익숙한 내 눈에는 고개를 갸우뚱거릴 정도로 간단하다는 점이다. 그래도 맛있게 느껴지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일러스트의 힘일까? 스페인이야기를 곁들여서일까?

이 책은 이십대의 싱글원룸족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간단한 요리소개와 더불어 낯선곳에서의 여행이라는 젊음의 기호를 담아내고 있으니 아주 맞춤인 책으로 여겨진다.

저자는 그에게 있어 요리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가장 좋은 끈이다"라는 한마디로 정의하고 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페인의 바람과 태양빛을 그대로 옮겨와 스페인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기회가 된다면 그 레스토랑 '알바이신'을 방문하여 그가 내게 보내온 편지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 싶어진다. 물론, 시원한 상그리아를 마시면서 말이다.

 

 

 

 

 

 

 

 

 

덧붙임 : 개인적으로 매우 큰 오자로 보여지는 것. - 40p의 해금이 아니라 해감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