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계 - 중국의 4대 미녀
왕공상.진중안 지음, 심우 옮김 / ODbooks(오디북스)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미인계,라는 제목으로 검색을 해 봤더니, 지금 리뷰를 쓰고자 하는 중국의 4대 미녀 이야기 외에도 역사를 바꾼 여인들이라는 부제의 미인계가 또 하나 있다.

"칼과 활로 싸우지 않고 이긴다, 는 사상이 밑바탕에 깔린 중국병법의 정수인 36계중 31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이 미인계라는 계책이라고 한다. 이 책은 미인계라는 제목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듯이 수단으로서 존재했던 중국의 4대 미녀이야기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다른 책의 제목이 역사를 바꾼 여인들이라고 볼 때, 아마도 그 책은 역사를 중심으로 쓰여졌을 것으로 추측해본다.

침어의 미인 서시, 폐월의 미인 초선, 낙안의 미인 왕소군, 수화의 미인 양귀비. 이들이 바로 중국역사상 최고의 미인으로 불리는 네 명의 미녀다. 서시, 초선, 양귀비는 들어본 적이 있으나, 왕소군은 그 이름이 언뜻 남성느낌이 날 뿐 아니라 낯선 인물이어서 더 호기심이 간다.  이 외에도 중국의 미인으로도 패왕별희의 우미인이나, 웃지 않는 포사 등을 알고 있으나 이들은 중국의 4대 미녀에는 꼽지를 않는다.  이 중에서 남편 수왕의 아버지인 당현종의 귀비가 된 양귀비를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은 단지 적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미인계의 희생양이 되었던 여인들!이라고 볼 수 있다. 구천의 복수심으로 이용된 서시, 동칵과 여포를 제거하기 위해 첩자가 되었던 초선, 한나라의 평화를 위해 바쳐진 왕소군, 현종을 위해 죽음을 선택햇던 양귀비의 파란만장한 삶은 그 후 역사가들로부터 시대의 요부나 혹은 악녀로 평가받으며 남성들의 이기심속에서 외면당한 채 살아야했던 여인으로서의 한스러웠던 삶의 눈물과 사랑을 담아내고 있다.

4대 미인중에서 으뜸으로 꼽힌다는 미녀 서시는 여자들이 무엇이든 그녀의 흉내만 내면 아름답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병이 들었을 때의 서시의 찡그린 얼굴까지 흉내냈다는 고사를 읽은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는 강을 사이에 두고 양쪽마을을 동쪽과 서쪽으로 나누는데, 동쪽에 사는 동시가 이런 서시의 흉내냈다는 표현이 나온다. 그녀는 깊은 산골에서 소박하게 살아가는 처녀였으나, 월나라 충신인 범려의 계책을 위해 가무를 배워 오나라 왕 부차에게 바쳐진다. 그러다 그 와중에 범려와 사랑에 빠진 그녀는 몸은 오왕에게 있으나 언제나 마음은 월나라의 범려를 향한다. 서시에게 빠진 오왕은 서시를 위해서라면 백성의 고난따위는 고려하지 않고 큰 궁궐을 짓고, 잔치를 여느라 국방에 신경을 쓰지 못한다. 결국 월나라는 이런 오나라를 침공하여 승리로 이끌고 급히 서시를 찾았으나 이미 그녀는 범려를 기다리다 죽고 만다. 네 미인중에 가장 미인계에 적합한 역할을 한 미녀는 서시라고 볼 수 있다. 그녀는 충성심보다는 오히려 범려에 대한 어리석은 사랑으로 인해 오왕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깨닫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난다. 과연 그녀는 무엇을 위해 한 세상을 산 것인지...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초선은 빼어난 미모를 이용하여 연환계를 통해 동탁과 여포를 이간질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나, 훗날 관우에 의해서 죽임을 당한다. 양아버지에 대한 보은의 마음과 나라에 대한 충성심으로 자신의 한몸을 바쳤던 초선은 그저 한 아낙의 아내로서 평범한 삶을 원했으나, 그저 자신의 욕망만을 취하는 남성들은 초선을 요부로 몰아 결국 죽음으로 내몰고 만다. 어리석은 남성들이여! 미모에 흔들리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먼저이거늘, 오히려 그 죄를 가엾은 여인에게 뒤집어씌우다니, 시대의 영웅이라도 한낱 필부로 섰을 때는 별 수가 없구나. 이 대목에서 천관에게 향한 말의 목을 쳤던 신라의 김유신이 떠올랐다. 역사속의 영웅들은 자신의 단단한 의지 표명도 타자의 목숨을 담보로 해야 했나 보다. 참으로 허전하게 텅빈 처량한 초선의 삶이 애닯도다.

왕에게 먼저 보여줄 초상화를 그리는 화공에게 뇌물을 주지 않아 초상화가 평범하게 그려진 왕소군은 결국 황제의 사랑을 얻지 못하고, 흉노에게 시집을 가게 된다. 왕소군이 흉노족에게 떠날 즈음에야 절세미인임을 안 황제는 그녀를 보내지 않고자 하였으나, 양국의 평화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보내게 된다. 왕소군은 타국에서 조국 한나라와 흉노의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나, 세월이 흘러 흉노의 정권이 바뀌면서 그녀가 노력한 평화는 깨지고 만다. 한을 품은 채 쓸슬히 눈을 감은 그녀는 내몽골 포두시 근방의 황하기슭에 잠들어 있다고 한다. 기회가 되면 한번 가보고 싶은 그녀의 무덤이다.

어린시절에 아버지를 잃은 옥환은 숙부의 집에서 자라고, 노래와 춤을 익힌다. 당나라 수왕의 눈에 띄어 수왕비가 되는데, 세월이 흘러 수왕의 부왕인 당태종은 총애하던 무혜비를 잃고 삶의 의욕을 상실했으나, 노복 고력사의 계책으로 양옥환은 당태종의 눈에 띄이기 되고, 결국 수왕을 살리기 위해 양옥환은 당태종의 귀비가 된다. 처음에는 수왕을 잊지 못했으나 지극히 사랑해주는 태종의 정성에 점점 마음을 기울이고, 궁에서 누리는 환락의 세상을 만끽하게 된다. 양귀비는 안녹산의 반란으로 피난을 가던 중 성난 민심을 달래고 진정한 사랑을 가르쳐준 태종을 살리기 위해 서른여덟살에 자결을 선택한다. 이 책에서는 양귀비는 그저 사랑에 충실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리고 있으나, 이 부분은 많은 내용이 왜곡되고 미화되지 않았나 하는 의심을 품게 한다. 그녀는 그저 자신의 안락을 위하여 황제를 이용하고, 그 안에서 쾌락을 즐기며 인생을 즐긴 것 뿐인데, 나라의 위기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양, 막다른 골목에서 선택한 자결이 마치 사랑을 위해 희생한 양 그려지는 것은 좀 우습다. 그래도 네 여인중에서는 가장 행복한 삶이었지 않았나 생각해본다..죽음까지 스스로 선택했으니 말이다.

자신을 살뜰히 사랑해주는 젊고 듬직한 남자를 만나 기대고 싶은 소망은 이 세상 모든 여자의 가장 소박하고도 공통적인 바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미인이든, 추녀이든 누구나 여자라면 소망하는 것, 제1번이다. 자고로 미인박명이라고 했던가. 미인계로 대표되는 이 네 여성은 한 남자의 마음뿐 만 아니라 나라를 위험에 빠뜨릴 정도의 경국지색의 미모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이라면 원하는 그런 삶을 살지 못했다. 그녀들의 빼어난 미모는 몹시부러웠지만, 원하지 않은 남자와의 삶은 결코 부럽지 않았던 인생, 이래서 이쁜 여자보다 복많은 여자가 되라는 말이 우리 여자들 사이에서는 농담처럼 회자되나 부다.

역사적 배경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책읽기의 재미는 반감되었으나, 소설과 사실을 넘나드는 이야기 전개는 미인들의 한삶을 다루었다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롭다. 다만, 시대가 흘러도 여전히 한 인간이 아닌 소유의 개념이나 미인계, 식의 도구로 이용되는 여성의 삶이 이 시대에도 존재함을 자각하는 시간이었으며, 남성중심의 세상을 역사속 인물을 통해 객관화해본 시간이기도 했다. 남성과 여성, 모두가 서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세상이길 감히 꿈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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