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책을 받아보곤 한참을 시선이 제목에 머문다.

사랑하지 않는 자는 모두 유죄, 라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작가 노희경, 드라마를 통해서 어느 정도 그녀를 안다고 할 수도 있지만, 작품으로서의 그녀가 아닌 인간 노희경의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했다.

진솔하고 예민해보이는 모습만큼이나 그녀의 책도 진솔하고 예민하다. 받자마자 앉은 자리에서 순식간에 읽어버릴 수 있었던 것은 책이 그다지 두껍지 않다는 사실만은 아닐 것이다.

손님이 많이 들지 않는 한적한 교외의 찻집에서 세상에서 가정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두어시간 정도 그녀와 수다를 맛나게 떤 느낌...이 책을 읽고 난 느낌이 딱 그렇다.

그녀의 상처많은 유년과 학창시절, 번뇌와 거절당한 사랑의 고통으로 가득했던 청춘, 그리고 너무도 사랑한 부모님과의 이별, 드라마 작가로서의 성공, 글쓰기에 대한 고뇌, 그러함에도 함께 해준 친구들에 대한 감사 등 그녀가 풀어놓은 얘기들은 마치 늘 보아왔던 가까운 지인이 어느 날 작정하고 내게 털어놓는 것처럼, 뜬금없으면서도 일상적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그녀의 세상을 향한 신뢰와 사랑이 고마워지는 순간이다.

그녀의 많은 작품 중에서<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과 <거짓말><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꽃보다 아름다워>가 기억이 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을 보면서 가슴 깊이 와 박히는 그녀의 대사에 경이감을 느끼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그녀의 따뜻한 시선에 감동을 했었다. <거짓말>을 보면서는 또 얼마나 울고, 울고, 울었던지. 그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들에 완벽히 감정이입하는 나를 보면서 그때 정말 노희경이라는 작가의 머릿속과 가슴의 생김새가 참으로 궁금했었다.




세상을 안고 담대히 보듬는 작가는 따뜻한 감성과 예민한 관찰, 섬세한 표현을 통해서 삶의 진정성과 세상 모든 관계에 대해 “사람은 누구나 이해받고, 사랑받고, 아름다울 자격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작가가 드라마에서 다루는 주제, 그것을 표현해내는 섬세한  내용, 결코 넘치지 않고 온전히 담아내는 사실적이면서도 따뜻한 메시지. 그녀가 쓰는 드라마가 우리에게 그토록이나 큰 감동을 주고 또한 마음을 흔드는 것은 작가가 살아낸 삶을 진솔하게 반영한 것이기 때문이라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았다.




그녀의 작품은 마니아층을 두텁게 형성하고는 있지만 대중성에 부합하는, 폭발적인 인기를 몰고 오는 작품은 아니다. 그러나 그녀가 쓰는 드라마가 비록 소수가 보고 있다고는 하지만(그녀의 말대로 낮은 시청률 10%만 계산해도 400만인데, 이게 과연 소수일까?) 드라마가 재미가 아닌 때로는 고민의 시간이 될 수도, 그리고 일회성이 아닌 영원성을 추구할 수도 있다는 그녀의 올곧은 고집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녀의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들 또한 남다르다. 작가가 드라마를 한 편, 한 편 써나가면서 드라마와 함께 성숙하듯이 그 배우들 또한 자신들도 성장한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 책의 뒷부분에는 그녀의 드라마와 함께 있던 배우들의 짧은 글이 실려 있는데..그 글을 통해서 작가의 진면목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기도 하지만, 한 줄 한 줄 그 글을 쓴 배우들도 작은 감동으로 새롭게 다가온다.

그들의 진솔하고 담백한 고백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방송국의 사정상 소수를 위한 드라마를 기껍고 의연하게 쓰는 노희경과 그녀의 작품에 출연하는 배우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꼭 해주고 싶다.




책장을 덮으며 첫 페이지에 있었던 작가의 사인을 조용히 되뇌어 본다. 그것은 노희경, 그녀의 다짐이면서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이다.




내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어. 사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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