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투를 빈다 - 딴지총수 김어준의 정면돌파 인생매뉴얼
김어준 지음, 현태준 그림 / 푸른숲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자주 보는 코메디 프로 중에 '독한 놈들'이라는 코너가 있다.

세 명의 남자들이 나와서 돌아가면서 세상의 풍속을 한마디로 직설적으로 독하게 '까대는'개그를 한다..그런데..가끔은 듣기 민망할 정도로 아프다. 너무도 적나라하게 드러내니까.

이 책 [건투를 빈다] 는 인간의 정곡을 찌르고 들어온다는 면에서 이 코너를 연상케 한다.

저자 김어준의 지적은 아프다. 에둘러 말하지 않고 직접적이다.

그런 만큼 처방도 정확하다..사실 환부를 제대로 도려내야 상처가 낫지 않겠는가.

'고름 나둔다고 살 되는 것 아닌 것'처럼 말이다.

늘 변명거리를 찾거나 핑계가 되어줄 만한 제3자를 찾는 자에게 가차없이 들이대는 그의 칼날같은 말들. 그러나 그의 지적은 언제나 인간에 대한 애정을 담고 있다.

아마도 여행을 통해서 접한 넓은 세상의 경험과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인 거 같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선택한 결과가 곧 나의 모습이고 그 모습이 결국 나의 삶이 되는 것이다.

설령 내가 선택하지 않았다 해도 그 다음에 주어지는 상황이나 제3자에 의해서 귀결되는 결과는 어차피 선택하지 않은 자의 몫이다. 따라서 언제나 기꺼이 자기 앞에 놓인 상황에 적극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그가 이 책을 통해서 상담해주는 영역은 나, 가족, 친구, 직장, 연인 등 5개의 분야다.

위 영역에 대하여 각각  삶에 대한 기본태도, 인간에 대한 예의, 선택의 순간, 개인과 조직의 갈등, 사랑의 원리, 라는 저자의 기준을 중심으로 해결방안을 말해 주고 있다.




딴지총수 김어준의 정면돌파 인생매뉴얼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삶을 장악하라

남의 기대를 저버리는 연습을 하라

'누군가의 무엇'이 아니라 '누군가'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다 행복하자고 이 지랄들 하는 거 아닌가

건투를 빈다.




그의 글은..사회에서 통용되는 여러 종류의 계급장을 모두 떼어버린 글이다. 유쾌하다. 담백하다. 뒤끝이 없다, 정확하다, 날것이라 살아있다. 개운하다, 통쾌하다. 비록 거칠지만 지적이다. 유머스럽다. 그러나 가볍지 않다.    그래서 즐겁다.




참, 궁금해진다..저자의 일상이. 이런 그가 나이가 들면 식당을 내고 싶다고 했다. 그 식당에는 2002 월드컵의 흥분과 2008년 광우병에 대한 얘기를 나누면서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만 받을 것이라 한다. 눈이 번쩍 떠진다. 그 식당에 주방장이 되고 싶은 욕망이 자꾸만 치밀어오른다 .그의 말대로라면 자고로 우리가 다 행복해지자고 하는 수작이라니..그저 나는 나의 욕망에만 충실해보고 싶어진다. 그의 충고대로... 김형은 30년 후를 기대하시라.

 

나와 동시대를 같은 연배에 살아내서인지 그의 정서에 깊이 동감한다.

비록, 살아온 배경과 사적인 경험은 달랐을지언정, 저자가 느꼈던 사회, 제도, 삶에 대한 각종 의문이나 그 해결방식은 지금의 나와 흡사하다.

 마치 내 속에 들어왔다 나간 사람처럼 딱 맞춤이다.

어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하고 있는지..그저 읽는 동안 감탄스럽기만 할 뿐이다.

 

나는 언제나 내 삶을 책임을 질려고 노력했다. 내 선택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이런 나도 때로는 누군가가 나에게 신뢰가 느껴지는 따뜻한 말로 조언해주기를 바란다.

내가 결정한 것에 박수쳐주며 동조해줄 사람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러면 사는 것이 쪼끔은 덜 힘들고 덜 외로우니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동안 나를 짓누르고 있던 두 종류의 고민에 대해서 종지부를 찍었다. 아주 가볍고 유쾌하게. 이제 저자의 말투로 서평을 마감하고자 한다.  김형! 그래서 졸라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