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1 -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던 신 클래식 강의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콰콰콰쾅....콰콰콰쾅..

아무리 클래식에 문외한이라 하여도 갑자기 울려퍼지는 굉음으로 시작하는 베토벤의 운명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전화를 걸었을 때 신호대기음 대신 나오는 음악이 비발디의 '사계'라는 것, 이 또한 매우 익숙해서 모르는 자 적을 것이다.

나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 음악들은 잘 안다. 그러나 불행히도 딱 거기까지다. 클래식에 대해서는 그러니까, 음악의 선율과 작곡가를 연결시키는 정도의 음악적 소양 뿐이라는 것이다. 클래식을 즐긴다는 것은 어쩌면 내게는 다른 세상의 일들로만 느껴졌던 것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음악을 듣는 기호도 바뀐다고 했던가..최근 들어 슬슬 클래식에 관심이 생겼다. 기존에 삶을 즐겨왔던 나의 방식이 약간의 새로움을 필요로 했다. 이것은 인생을 즐기는 나의 방식에 공백이라고 생각되는 감정적인 부분이 존재하고, 또 그 빈 공간을 메워주는 작품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클래식 즐기기였던 것이다. 세상의 모든 가치가 있는 비밀들은 마치 클래식이라는 성에 다 감추어져 있는 거 같았다.

클래식에 관련된 책은 사춘기시절 접했던 [슈만과 클라라]라는 책이 처음이었고, 올 초에 사봤던 금난새의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이 그 두 번째 책이었다.
그런가 하면, 굳이 직접 찾아서 접한 클래식 음반으로는 첫 월급을 탔다며, 선물을 사주겠다는 친구에게 모차르트와 브람스의 음반을 요구했던 기억과 태교하면서 들었던 모차르트의 음악이 다인 거 같다.

이제 세 번째로 접하는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은 본격적으로 내심 즐겨보고자(너무 빠른가?) 인터넷으로 그가 거론하는 음악을 찾아 들어가면서 읽느라 시일이 꽤 걸렸다.
그동안 옆에서 언제쯤이면 자기에게 차례가 올려나 눈 껌벅이며 기다렸던 지난날의 성악도인 남편에게 도움도 받아가면서 말이다.
이 책의 저자인 조윤범은 '음악계의 괴물'이라는 별명을 가진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현악사중주단 '콰르텟엑스'의 리더다. 이 책의 제목과 같은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이라는 예당아트TV의 강의쇼는 클래식 음악계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같은 제목의 칼럼으로도 한국일보에 연재되었다.
작곡가와 음악에 대해서 시대적 배경에 흐름에 따라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이 책은 현악사중주곡을 중심으로 쓰여졌는데,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너무 빠르지 않게 바로크에서 고전파까지 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다루고 있고.
제2장은 빠르고 유쾌하게 낭만파 시대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러시아 5인조, 그리그, 스메타나, 드보르자크의 음악을 들려준다.
제3장은 감정을 담아 느리게 근대음악인 드뷔시, 라벨, 야나체크, 코다이, 코른골트의 음악을 소개하고
제4장은 힘차고 웅장하게 현대음악인 버르토크, 쇼스타코비치,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윤이상을 말한다.
익숙하고 다정한 이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그리고 낯선 이름이 있지만, 클래식의 역사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해주고 싶다.

조윤범이 추천해주는 곡들은 비록 제목은 몰랐어도 막상 들어보면 아, 할 정도로 귀에 익은 음악들도 많았다. 그 동안은 음악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었기에 한동가리로 그저 클래식이구나, 하고 넘겨버렸던 곡들이 이 책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즉, 음악의 탄생배경, 음악의 스토리, 음악이 주는 느낌 등을 소개받고 나서 들어보면 무미했던 음악들이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 것을 느낀다. 그 느낌을 나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싶다.
현악기로 연주되는 음악의 선율은 내 온 몸을 휘돌아 몸통은 악기요, 멜로디는 손가락 활이 되어 내 온 몸 구석구석 신경줄을 강하게 따로는 부드럽게 피치카토한다, 라고.

이 책을 덮고 난 뒤에도 여전히 머리 속은 복잡하고도 비슷해 보이는 기호와 번호들로 뒤죽박죽이다. 한 세상을 여는데, 그리고 그 낯선 세상을 여행하는데 있어서 단 한번으로 어찌 다 안다고 할 수 있으랴.

나는 절대음감도 훈련에 의해서 얻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데 실제로 그런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P240)




태어날 때부터 내 뇌세포의 한 부분, 또는 내 심장이나 신경줄 깊이 클래식에 대해 감응하는 유전인자가 박혀있었다면 모를까, 역시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즐길 수 있는 것은 클래식도 예외는 아니었던 것이다. 클래식을 도전의 대상이 아닌 좀 더 쉽게 다가가는 자세로 즐겨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클래식이라는 비밀의 성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찾기 위한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만으로도 이 책을 읽은 성과는 충분하며, 클래식을 도전의 대상이 아닌 좀 더 쉽게 다가가 즐기고자 하는 자세가 그 열쇠가 아닐까, 하는 설레고도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본다.

마지막으로 "처음부터 어떤 음악을 좋아할지 쉽게 결정하지 마세요. 점점 나이가 들면 비로소 이해되는 음악이 많다", 라고 한 코다이의 말이 유난히 가슴이 남는다.




옥의 티) 이 책에는 미망인이라는 표현이 많이 나온다. 아직 죽지 않은 자,라는 뜻을 지닌 이 단어는 남편이 죽으면 따라서 순장하는 풍습과 연관이 되어져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양의 위인전에 많이 나오는 단어인데, 저자는 미망인이라는 수식어를 굳이 붙여야 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