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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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이 뭐냐고 질문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영어도 국어도 수학도 아닌 사회,라고들 대답한다. 우리가 배울 때와는 확연히 달라서 그 방대한 양의 지식이 실린 교과서를 보면 이런 대답이 무리도 아니다 싶다. 더군다나 괴외나 학원에서 따로 중요시하지도 않으니 아이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어쩌면 더 클 수 밖에 없구나, 하는 마음이 든다.

우리아이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지금 중간고사 기간인데, 이놈의 사회, 하면서 징징거리고 있는 중이다. 이런 아이의 공부를 돕기 위해서 선택하게 된 책이 바로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이다.

이미 두 종류의 역사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들여다 보지 않던 아이가 이 책에서 다루는  46억 년 전부터 기원후 300년까지의 한반도의 역사를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서 과거회귀라도 한 것처럼 사실적으로 묘사된 그림, 각종 도표, 그리고 적절한 사진들을 통해서 경험하기라도 하는 양 흥미롭게 읽어보곤 한다.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로 시작하는 이 책은 마치 학교에서 선생님이 마주보는 학생들에게 조곤조곤 이야기를 들려주시는 듯한 형식으로 서술되어 있어 굳이 억지로 머릿속에 집어 넣을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해되어 아이들의 학습도우미로 손색이 없다.

특히,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곧선사람-호모 에렉투스, 손쓴사람-호모 하빌리스, 슬기사람-호모 사피엔스, 슬기슬기사람-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라는 표현은 매우 신선할 뿐 만 아니라 기존의 표현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쉽고 정다운 표현 형식으로 단군을 넘어서 우리 민족의 직계조상으로 생생하게 다가온다.

책의 중간 중간 요소에 (클릭! 역사속으로)라는 메뉴를 배치하여 중요한 역사적 유물이나 사건을 마치 신문기사처럼 서술한 부분도 이 책을 지루하게 여기지 않고 역사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다.

(아, 그렇구나)라는 메뉴는 Q&A형식으로 서술되어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의욕까지 유발시키기에 충분할 뿐만 아니라, 여타 인근 다른 나라와의 객관적인 유물 비교와 다양한 신화 비교를 통해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역할까지 담당해주고 있다.

지금 일하고 있는 곳이 박물관과 관련된 곳이기에 우리나라를 다른나라에서 이르기를 고인돌의 왕국이라고 하는 것, 충북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구석기시대의 다섯 살박이 아이유골인 흥수아이,를 언급한 대목에서는 이 책이 쉽게 쓰여진 책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오래 전에 공부하여 이제는 헷갈리기만 하는 우리의 역사가 이 책을 읽음으로써 마치 씨줄과 날줄이 직조되듯이 머릿속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니 이 얼마나 놀라운 책인가

이 책의 맨 뒷 페이지에 묶음으로 첨부된 <책을 읽고 난 뒤 스스로 내용을 정리하고 생각해 보는 나만의 한국사 정리 노트>는 이 책을 읽는 우리에게 출판사가 주는 보너스다.

정말 제2권이 기대되는 강추!!!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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