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필리핀 여성들처럼 테레사도 더 나은 삶을 찾아서 싱가포르에서 일자리를 구한다. 림씨 가정에 가정부로 취업한 테레사는 골칫거리 아들 쟐르와 독특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지만, 1997년 아시아 경제위기가 시작되자 훈훈한 인정의 그 관계가 위협 받는 것을 느낀다.'
이 영화는 많은 걸 생각하게 한다. 외국인 노동자는 수요 노동 현실에 따른 입국자이자 타자이다. 영화에서 '우리'라는 민족의 범주에서 이 타자들은 포용과 화해, 친절과 용서 등으로 상대화된다. 국가에게 있어 국민이라는 당위성이 애국이듯이 이들의 질서 역시 목적에 부합되어 존재한다. 그렇다면 '우리'라는 범주가 골치 아파지는 상황, 즉 우리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 왔을 때, 이들의 존재 위치는 어디인가? 더는 '우리로하여금 필요하지 않는 그들'일 때, 여전히 포용 가능한 우리인가? 아니면 근본적으로 우리에 통합되는 것이 불가능한 그들인가? 영화는 마지막에 테리는 결국 떠날 수밖에 없는 '우리라는 타자'라는 역설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영화에서 소름 끼치는 것이, 가정부인 그녀가 엄마보다 더 엄마 같은, 가족보다 더 가족 같은, '우리보다 더 우리 같은' 얼굴로 우리 안에 (그들이) 존재하고 말을 걸어온다는 사실이다. 단순히 결여된 무언가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우리 안에서 스스로 기능하는 '다름'이라는 사실이, 그러나 어디까지나 '방편적인 대체'라는 인식의 불일치가 자아내는 불안이고, 그 불안의 양상은 폭력으로 맺어지곤 한다. 그들은 충분히 대체 가능할 것이며, 해소를 위해 소비되곤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