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명

직설적이다
구구절절 미화시키지도
눈물 질질 신파도 아니다
깔끔 담백.

호주로 가는 이유가 한국이 싫어서다
우리나라가 싫어서가 아니라 한국이 싫어서..
나는 왜 이 책을 청소년 성장소설이라고 생각했을까
또 선을 나누고 있구나.
성장소설 맞다.
다 큰 어른의 성장소설. 우리는 평생 성장해야하는데 또 깜박했다
어른이라고 다 컸다고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라는 말보다 대한민국이라는 말이 더 자주 나온다
작품속의 계나랑 비슷한 마음이겠지.
계나는 호주로 떠나는 용기라도 있지
나 포함 대부분 그럴 용기가 없다
이유는 많다 돈이 없어서. 어디가든 뭐 별거 있겠어
그런데
달라보인다
애국가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눈에 띈다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한으로 기리보전하세.
내가 없다
대한민국이 있고 대한 사람만 있다
이것이 소위 위의것들이 국민을 호구로 보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계나는 다시 호주로 떠난다
이번에는 한국이 싫어서가 아니라 내가 행복하고 싶어서..
한국이 싫어서 외국으로 떠난 사람이 한국인처럼 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
그러고는 한국이 싫다고..
한국에서 군림할 수 없는 그 삶이 싫겠지.
호주에서 한국인으로 살던 계나가
이제는 호주인으로 잘 살것같다
자신이 원한 행복을 알게 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도 알게 되었으니까
자산성 행복과 현금흐름성 행복중 현금흐름성 행복을 선택한 계나.

호주든 어디든 장소가 중요한것이 아니었다
한국인처럼 살지 않으면 되는거다
싫다고 생각하는 한국인처럼..

예나의인디밴드남친의 말..
한국에서 한번 해 보구요~~

그렇지.. 해 봐야지.
물리적인 탈출이 아니라 진정한 탈출을 위해서

* 책속에서

- 예나야, 너 비행기에서 낙하산 메고 떨어지는
거랑, 빌딩꼭대기에서 낙하산 메고 떨어지는 거랑. 어느게 위험한지 알아? ........ 낮은 데서 떨어지는 사람은 그럴여유가 없어. 아차 하는 사이에 몸이 땅에 부딪쳐 박살나 있는거야. 높은 데서 떨어지는 사람은 낙하산 하나가 안 펴지면 예비낙하산을 펴면 되지만 낮은데서 떨어지는 사람한테는 그럴 시간이 없어. 낙하산 하나가 안 펴지면 그걸로 끝이야. 그러니까 낮은 데서 사는 사람은 더 바닥으로 떨어지는 걸 조심해야해. 낮은데서 추락하는 게 더 위험해 -- 124p

- 그래도 호주가 한국보다 낫다고 생각한게 있었지.
애국가 가사 알지? 거기서 뭐라고 해? 하느님이 보우하는 건 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야. 만세를 부르는 것도 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고, 나는 그 나라를 길이 보전하기 위해 있는 사람이일. 호주국가는 안그래. 호주국가는 ˝ 호주사람들이여, 기뻐하세요. 우리들은 젊고 자유로우니까요.... 우리는 빛나는 남십자상 아래서 마음과 손을 모아 일한다.. 끝없는 땅을 나눠 가진다˝고해. - 171p




----------
어제 아드님이 학원을 못가겠다고 정리하셨단다
여름지나고 가겠다고
이유는 단지 하나 ˝더워서˝
뭐라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냅 뒀다
안가겠다는것도 아니고 더운 여름 지나고 가겠다는데 나름 대안책을 가지고 결정했단다
그렇지. .
너의 인생이지~ 충분히 고민했으면 됬지.
투정부리고 변명하고 하는 것 보다는 낫지
그 아드님의 결정을 존중해 주기로 했다
대학도.. 안가 단정짓지말고 꼭 약속하자고 했다
언젠가는 꼭 가라고~ 분명 배울건은 있다고
단 학교를 가지말고 선생님을 찾아 따라 가라고~
이해했을까.. .
이제 중3 변할일이 많고도 많다..
내 마음이 결정되니 내가 편하다
그 아드님은 이미 나의 결정과는 상관없는 아이가 되고 있다.
잘 독립하자~ 서로~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yureka01 2015-06-17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는 좋은데 저도 한국은 싫더라구요.

지금행복하자 2015-06-17 17:23   좋아요 0 | URL
저도 우리나라를 좋아해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큐트도우 2015-06-17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술술 읽히더라고요 ㅎㅎ 독립적인 아드님 ^^

지금행복하자 2015-06-17 17:22   좋아요 0 | URL
요즘은 술술 읽히는 책들이 좋아요~ 너무 어려운 책들은 나중엔 글자만 읽고 있는 경우가 종종 ㅎㅎ

cyrus 2015-06-17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드님은 학원이 싫은가봅니다. ㅎㅎㅎ

지금행복하자 2015-06-17 22:24   좋아요 0 | URL
학원이 젤 싫다네요~ 학원 안 다니면 성적 안 나올까봐 다니기는 하는데 안갈수 있다면 안가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네요~ ㅎㅎ
공부 혼자하면 되는데 공부하려면 당연히 학원을 다녀야한다고 생각하는것도 좀 그렇고.. 못 끊고 다니면서 징징대는것도 보기 그렇고.. ㅎㅎ
수학은 본인이 못 끊고. 사고력수업은 내가 못 끊게 하고 나머지 영어. 미술은 정리했답니다 ㅎㅎ
두고 봐야죠~~ 수학도 그만둬도 되는데 말이에요 ㅎㅎ

후애(厚愛) 2015-06-18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우리나라가 좋아요.^^
이 책 나중에 읽어봐야겠어요. ㅎㅎ
편안한 오후되세요.^^

지금행복하자 2015-06-19 06:58   좋아요 0 | URL
우리나라 만세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