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전쟁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김진명 작가의 신간을 읽었다. 워낙 유명한 작가들은 신간이 나오기전부터 이미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읽기도전에 흥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목도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어째서 글자 전쟁일까하고.

첫 장을 읽었을 때 북한 이야기가 나오길래 사상얘기인가보다 했다. 그래 전쟁하면 북한이지 하면서 첫번째 이야기를 다 읽고 두번째로 넘어가자 다소 황당했다. 북한 얘기는 어디로가고 잘난척쟁이 수재 유학파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그 때부터 남다른 포스로 등장한다.

주인공 이태민은 수재로 소위 스팩깡패이다. 박학다식하면서도 젊은 그는 다소 자뻑도 심하다. 그리고 그가 공부하는 이유는 모두 돈을 벌기 위해서다. 잘나가는 무기제조회사에서 일하다가 몸값이 오를대로 오르자 단박에 그만 두고 무기중개상으로 나선다. 국제 정세와 다른 나라 사정을 빤히 꿰뚫어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 결국 무기를 사게 만든다. 그는 그것이 정당한 일이며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한다. 외국에서의 생활을 접고 한국에 들어와 이사장이라는 사람과 손을 잡는다. 그의 직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동업을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현지라는 검사에게 구속당할 위기에 이른다. 본인이 모르는 사이에 불법 비밀 자금이 건네졌고, 동업하는 사이니 함께 방산비리에 휘말리게 된 것이다. 내일 당장 구속될 것 같았던 태민은 중국으로 건너가 잠수를 탄다.

베이징에서 거주하게 된 이태민이 가장 먼저 한 일은 북한 사람들을 만나 친해진 후에 북한의 이야기를 먼저 듣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연히 그 곳에서 전준우라는 작가를 알게 된다. 처음에는 그가 뭐하는 사람인지 몰랐으나 우연히 건넨 명함으로 인해 전작가로부터 USB를 맡겨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그리고 다음날 전준우가 피살됐다는 소식을 전해들으니 이태민은 아주 황당하다.

전작가가 건넨 파일에는 그의 소설이 들어있는데 동이족의 자손인 고구려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기이한 소설이었다. 태민이 소설을 읽기는 하지만 무슨 말인지 몰랐다가 우여곡절끝에 전작가가 소설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알아내게 된다. 그리고 돈만 밝히던 태민의 심경에 변화가 일어나는 그런 소설이다.

소설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이 소설은 실제 존재하는 사실처럼 느껴진다. 한국인으로서 실제의 역사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그리고 확신있게 그어내려간 이 소설 마디마디에 어쩌면 실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지울수 없이 강하게 남았다. 현실과 허구의 괴리가 전혀 안 느껴진다고나 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간은 허구스러웠던 점은 도망자인 태민이 너무 전능하게 방해받는바 없이 일을 해결해 나간다는 점 정도이다. 그리고 굳이 태민의 무기거래 일화가 초반부를 그렇게 많이 차지 했어야 했는지 태민이 방산비리에 휘말린채로 굳이 중국에 건너왔어야 했는지 태민이 전작가의 행적을 조사하는 일이 북한의 정치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고 사실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읽는 내내 너무 재밌었다는 점이다.

워낙 빨리 읽기는 하지만 바빠서 잘 못 읽을 때가 많은데 이 소설은 대여한지 이틀만에 다 읽었다. 일을 마치고 늦은 밤까지 읽었다. 긴박하면서도 튼튼하게 굴러가는 이야기의 끝을 찾아 쉴새없이 달렸던 것 같다. 어쩌면 한자가 정말 한반도의 글자였을지도 모른다. 언제나 그랬듯이 역사는 너무 주관적이다. 그러기에 누구에게나 새로운 시각은 열려있다. 그러므로 역사를 바라보는 가치는 다르고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역사를 객관화 시킨다는 명목으로 문화 독재를 서두르는 사람들이 있다면 '글자전쟁'을 읽고 반성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