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감춰진 얼굴 - 지혜로운 삶의 안내
나병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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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나병주는 S전자에서 유럽 주재원으로 오래 근무하며 협상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내용을 정리해 이 책을 냈다그는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협상에 대해 눈을 뜨고 경쟁력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했으면 한다고 한다.

 

책은 협상이란 무엇인가로 시작한다.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Give&Take가 있는 모든 것은 협상그렇겠군 하며 페이지를 넘겼다다음 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협상에 약할까?'인데 깊이 생각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그 이유가 궁금해졌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고려 475조선 519년 등 왕조가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 유지되었고 기득권 세력들이 성리학을 앞세워 통치를 하면서 체면과 형식을 중시하는 문화가 만들어 진 것이 역사적 이유이다우리나라 벤츠 판매량이 세계 5위라는데 이것도 남에게 보여주는체면을 중시하는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장유유서군대문화로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상급자에게는 토를 달지 못하는 문화지식 전달형 주입식 교육으로 토론이 없는 교육 방식 등이 또 다른 이유라고 한다.

저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협상을 잘 못하는 이유를 분석한 것은 '이래서 못해'가 아니라 '이러니 노력하자'를 위한 자기분석이라는 점을 강조한다타고난걸 어쩌냐며 먼저 포기하지 말자.

 

이렇게 우리나라의 문화를 먼저 살펴본 후 중국인프랑스인독일인유대인미국인들의 문화와 협상 방식을 소개한다.

모두 흥미로웠지만 특히 재미있던 이야기는 협상 종료 후에 또 하나의 협상 100원만을 끝까지 관철시키는 집요한 중국인과 모든 것을 법을 활용하고 소송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유대인이었다.

 

중국은 왕조가 200~300년 정도 밖에 유지되지 않다보니 계속해서 출현몰락모반배반의 역사가 되풀이 되었고 그래서 돈의 중요성이 커지고 대놓고 돈을 중시하는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이렇게 돈 중심의 문화에서 유교사회주의 조차도 중국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중국의 당나라 꽃을 피운 실크로드를 통한 교역을 세계 최초 자본주의라 이야기한 저자의 관점이 새롭게 느껴졌고 100원만 대응법이 아주 유용해 보인다.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가 2,600년 이상 지속되다 보니 타지에서 살기 위해 돈을 벌어야 했고 토착민들과 충돌에서 보호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법 활용을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이런 그들의 문화는 협상 상대의 약점을 파고들어 원하는 것을 얻는 집요함과 계약서에 모든 항목들을 자신들이 법에 의해 보호 받을 수 있도록 만들고 수정을 최대한 피하는 협상 방법으로 나타난다그래서 유대인과 협상할 때는 계약서를 아주 꼼꼼히 검토해야 하고 또소송은 으레 발생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와 병행해서 대응하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협상의 기술들(?)이 소개된다.

준비가 중요하다. Why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라프레임에 갇히지 마라집요함에 지면 안 된다설득하지 마라 등등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조언들이 이어진다여러가지 협상법 중 개인적으로 효과를 보았던 협상법은 '상대방에게 받아들일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줘라'이다이 챕터의 요점은 조삼모사로 상대방의 명분을 만들어주어라 인데 경험상 조금 귀찮지만 상대를 존중하는 조삼모사는 아주 유효하다ㅎㅎ

 

여러 나라의 협상 문화를 재미있게 읽었다중국인프랑스인독일인유대인미국인의 협상 문화가 궁금하다면 한번 읽어 볼만한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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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치 - 전민식 장편소설
전민식 지음 / 마시멜로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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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그 후 100년 전 그날의 이야기를
3.1운동 그 후 100년의 오늘 만난다!


요즘처럼 일본과의 관계가 시끄러운 시절에 조선시대 노비 안용복이 일본을 방문해 독도가 조선 땅임을 외쳤다는 소설.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했다.

처음 씬은 독도에서 몰래 고기잡이를 하고 있는 안용복 일행이 강치를 마구잡이로 살육, 사냥하는 일본 뱃사람들을 목격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조선이 독도에 도해금지령을 내린 상황에서 안용복 일행은 몰래 낚시를 하던 중이었고, 일본 사람들은 자신들의 땅 독도에 허가를 받고 사냥 나왔는데 자신들의 어장을 침범한 조선인들을 만난 것이다. 인원도 많고 화승총 등 무기가 앞선 일본 사람들이 안용복과 업동이, 어둔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업동이가 사망하고 안용복과 어둔은 일본으로 끌려가게 된다.
안용복은 업동이가 죽는 과정에서 나라가 바로 서지 못하면, 내 것을 내 것이라 말하지 못하면 모두다 빼앗긴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고 히로카츠쿠미와 대화를 하던 중 자신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살아 남는 것'이라는 씁쓸한 현실 또한 되새긴다.
안용복은 일본에서 쇼군을 만나고 쇼군으로부터 서계를 받아 돌아오던 중 일본 상인 패거리들에게 다시 납치를 당하고 우여곡절 끝에 조선에 돌아왔지만...

읽기 전에 가졌던 궁금증. 안용복이 어떻게 일본에 가서 독도와 울릉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이야기하게 되었는지? 그가 왜? 왜 그런 일을?
사건은 이리저리 엮여있지만 그 이유는 그가 일본으로 떠나기 전날 그의 어머니가 한 말에 모두 담긴 듯 하다.
"제가 왜 조선을 위해 그래야 합니까?"
"너는 조선 사람이니까. 너는 조선의 흙이고 숨이며 물이니까, 본래 나라를 지키는 사람은 미천하고 평범한 사람이니까"

읽는 내내 마음을 무겁게 누르는 것은 위정자들이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우리나라는 위기에서 나라를 구하는 것은 예나지금이나 평범한 사람이었나보다. 이휴...

안용복이 가졌던 기백에 대해 생각해본다.
우리 모두가 한국인으로서의 기백을 가지고 산다면 어쩌면 조금 더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지 않을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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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뜨개 가방 - 사는 것보다 예쁜 코바늘 손뜨개 니트백
김성미(아포코팡파레) 지음 / 책밥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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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것보다 예쁜 코바늘 손뜨개 니트백

감각적인 디자인의 22가지 손뜨개 가방과 소품

 

 

아포코팡파레? 저자 김성미씨가 운영하는 브랜드인가 하며 인터넷을 검색해보았다. 젊은 감각의 수공예 제품을 디자인하는 크레프트 스튜디오라는데 '점점, 조금씩'을 의미하는 아포코와 '씩씩하고 경쾌한 짧은 악곡'이라는 뜻의 단어를 조합한 것이라고 한다. 인스타그램을 방문해보니 예쁜 뜨개 제품이 많다. 나도 저런거 만들고 싶다~하며 한참 보다가 책을 펼쳤다. 책도 그렇고 아포코팡파레 인스타그램도 그렇고 손뜨개 니트백 사진이 완전 분위기 있다. 왠지 아날로그스러운 소녀소녀 감성.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어렸을 때 어머니는 뜨개질로 옷을 만들어주곤 하셨다. 스웨터, 바지, 코드 등등 생각해보면 참 재주가 많으신 분이다.

엄마표 손뜨개 옷은 입다가 작아지면 실을 풀어낸 후 주전자에 물을 끓여 구불거림을 펴고 다시 새옷으로 만들어졌는데 이런 과정이 정말 신기했다. 이렇게 뜨개질과 어머니가 연결되어 있어 그런지 뜨개질에 대한 기억은 참 따뜻하다.

 

김성미씨는 자신이 좋아하는 뜨개 가방 만들기의 소소한 팁을 담아 공유하고 싶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베이직한 디자인 중심과 뜨개질이 처음인 사람들도 쉽게 만들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한다.

 

앞쪽에 우선 재료와 도구, 실 등을 소개한다. 설명 중 손뜨개 가방을 만들때는 굵은 바늘이 필요하므로 플라스틱 점보 코바늘을 사용해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기억해두어야 겠다. 이어지는 뜨개법 12가지는 음... 머리로는 이해하기 힘드니 해보면서 익혀야할 듯 하다.

 

다음으로 손뜨개 가방 종류를 소개한다. 어부의 그물과 닮은 피시백, 캐주얼한 무드의 스트라이프 버킷백, 우드 핸들을 달아 멋스러운 플라워 바스켓백, 포인트백. 우와~ 모두 예쁘기는 한데 좀 어려울 것 같다는 걱정이 살짝 생겼다.

 

본격적으로 뜨개 가방 22개의 도면, 뜨개법과 소품으로 테슬, 폼폼, 레터링 메달 만드는 법과 백에 레터링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책 뒷면에 실려있는 빅 사이즈 투톤 숄더백을 만들고 싶긴 한데 난이도가 높아 보이고 사이즈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 같아 첫번째 도전해볼 가방을 원 숄더 네트백으로 바꿨다.

 

우선 면사 60300g, 모사용 코바늘 10호를 준비하고, 밑바닥부터 18, 42코라고 한다. 6가지 기법이 쓰이는데 사슬뜨기, 빼뜨기, 짧은뜨기, 짧은뜨기 2코 늘려뜨기, 한길긴뜨기, 7각 뜨기. ... 이렇게 적혀있으니 어려울 것 같지만 난이도는 2라는~ ㅎㅎ. 아참, 면사에서 말하는 합이란 얇은 실의 꼬인 가닥 수를 이야기하고 당연하지만 가닥 수가 많을 수록 실이 굵어진다. 60합이면 상당히 두꺼운 편이다.

 

어릴적 대바늘로 목도리 뜨던 생각이 났다. 그 무념무상의 경지 ㅋㅋ 손을 꼬물거리고 싶어진다.

그런데 실과 바늘은 어디서 사야하지? 오늘이라도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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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버무어 두 번째 이야기 원더스미스 1 - 모리건 크로우와 원더의 소집자 네버무어 시리즈
제시카 타운센드 지음, 박혜원 옮김 / 디오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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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그 이상의 이야기.
세계를 사로잡은 마법 같은 모험이 다시 시작된다.


모리건 크로우.
이븐타이드에 태어난 불행을 몰고 다니는 아이로 11년을 살다가 주피터 노스를 만나 원드러스 협회 입회를 위한 평가전을 치렀던 모리건.
협회 입회 자격을 얻고 8명의 동기들과 원드러스 협회 919기가 된다.

원로들의 결정으로 입회는 허가되었지만 입회식부터 쉽지가 않다. 평생의 친구, 동지, 가족이 될줄 알았던 동기들은 그녀를 경계, 증오, 두려워 하기도 하고 또, 학교의 주임선생은 그녀에게 단 하나의 과목 '사악한 원드러스 행위의 역사' 수강만을 허락한다.

사실 여기서 헤밍웨이 Q. 온스털드 교수의 '사악한 원드러스 행위의 역사' 수업은 정말 끔찍했다. 사악한 원드러스 이야기를 읽고 요약하고 에세이를 쓰는 수업. 너무 재미없다는 것도 그렇지만 첫날 온스털드 교수가 모리건에게 했던 말은 거의 충격이었다. 모리건이 이 과목을 배우는 이유가 '너는 그들과 달라야 한다'가 아니라 '너는 이미 그들과 같다. 그러니 조심해라' 라니... 모리건이 정말 애처럽게 느껴지는 대목이었다.

책은 제시카 타운센트의 촘촘한 상상력으로 가득하다. 일반예술학교와 마력예술학교의 구분이라든지, 두 학교의 주임교사 디어본과 머가트로이드 선생의 관계라든지, 신입회원이 등,하교 할 때 쓰는 문과 919기의 홈트레인 차장 치어리씨 등 익숙한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마법학교 보다 조금 더 아기자기한 학교 풍경을 상상하게 만든다. 현실의 학교와 좀 다른 점은 학생들이 이 학교에서 가장 먼저 들었던 말이 '여러분은 중요하지 않아요.'라는 것 쯤이다.

듀칼리온 생일파티를 즐거워하는, 주피터에게 어리광을 부리고 싶은 마음을 꾹 참는, 동기들과 데블리시 코트와 교묘한 길을 탐험하는, 찰턴 오총사에 대한 분노로 불덩이를 만들어 기차역 지붕을 모두 태우는 모리건. 이런 모리건의 모습은 2권을 기대하게 하기 충분했다.

제시카 타운센트가 10년간 준비한 환타지의 세계... 아~ 기다리기 힘들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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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 홈트 입체 미로 - 가상도시 3D 미로 탈출 게임 브레인 홈트 (Brain Home Training)
토마스 래드클리프 지음 / 폴더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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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미로 게임도 3D로 즐긴다!
좌뇌 · 우뇌를 동시에 자극하는 입체 미로

빨간색 사각형에서 빨간색 원을 향해 길을 찾는 퍼즐. 이 퍼즐을 기획한 토마스 래드클리프는 도시의 일상은 길을 찾는 행위의 연속이고 그 도시에 미로를 더해 이 책을 기획했다고 한다.
그는 원근법을 무너뜨리기도 하고 좁은 공간에 건축물을 잔뜩 그려 넣기도 한다. 또 왜곡된 경관으로 새로운 흥미를 유발한다.

브레인 홈트 시리즈를 알고 즐겼던 나는 3D 미로? 지난 번에 입체 다리로 평면 미로에 새로운 입체 개념을 담았을지 궁금했다. 책을 펼쳤을 때, 와~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에셔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을까? 입체 도시 퍼즐이 거의 작품이라 할 만 하다.

한 페이지가 하나의 미로인 경우도 있고 두 페이지가 연결되어 하나의 미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연필을 대기 전에 눈으로 길을 따라가 봤다. 다리를 건너고 빌딩 옥상으로 가기도 하고 창을 따라 내려오기도 하고. 평면 미로보다 훨씬 혼란스럽다. 이렇게 나같은 사람이 많은지 뒤쪽에 답지도 있다.
But! 포기하지 않고 계속 길을 찾다보니 성공하는 페이지가 늘고 있다.
ㅋ 입체미로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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