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속노화 운동 - 느리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김병곤 지음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5년 10월
평점 :
국내 최고 스포츠의학 박사가 알려주는
천천히 건강하게 나이 드는 슈퍼 에이징 운동법
느리게 나이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저속노화 운동.
나이가 들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그런지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매일 생각하며 살고 있다.
얼마 전에 잘 해보겠다고 운동을 시작했지만 무리해서 병원에 가게 되었고 그래서 평상 시 운동의 중요함을 깨달았다
저자는 류현진 선수, 가봉 대통령 트레이너로도 일을 했던 김병곤씨 이다. 그는 25년간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운동과 재활을 지도했다. 그러다가 그는 건강이 중년, 노년의 삶의 질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를 지키기 위해 근육을 무리하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게 움직임을 이어나가는 것이 우선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하루 30분의 걷기, 가벼운 근력 운동, 올바른 호흡과 스트레칭 그리고 규칙적인 수면과 균형잡힌 식사, 이 대수롭지 않은 습관들이야 말로 노화를 늦추고 삶의 질을 지키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것이다. 저자는 노년을 맞는 속도와 방식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이 책이 그 선택을 위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저속노화 운동이란 단순히 젊게 사는게 아니라 질병 없이 잘 살기 위한 것, 나이들면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신체 기능 저하와 노화를 최대한 늦추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저속노화 운동의 핵심은 일상을 어떻게 보내느냐 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 등을 습관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물론 알고있는 이야기다. 습관화 하지 못할 뿐이다.
잠깐. 규칙적인 운동법을 이야기 하기 전에 40-60대 성인은 하루 7-9시간 수면을 권장한다고 한다. 6시간 이하의 수면이 지속되면 노화 속도가 빨라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고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고 하니 알아두자.
노화를 늦추는 운동의 필요성을 시험하는 핑거링 태스트 방법이 재미있다. 일단 종아리 굵기가 양손을 이어 만든 핑거링보다 두꺼워야 좋다는 것인데… 여기서 손의 크기나 비만까지 이야기를 확장시키는 것은 무리이니 순수하게 바라보자.(일단 좋음으로 시작~~)
다음으로 평형성-유연성-근력-심폐지구력-민첩성의 5단계로 하고 연령대별로 꼭 필요한 운동을 소개한다.
근력운동이 가장 필요한 40대, 심폐기능을 관리해야 하는 50대, 유연성을 늘려야 하는 60대, 균형감각을 붙잡아야 하는 70대. 물론 5가지 운동을 모두 해야하지만 조금 더 신경쓸 부분이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하다. 초,중,고급의 5대 필수 운동법을 정리해둔 페이지가 아주 유용해보인다.
앞쪽에 몇가지 운동을 따라해봤다. 너무 간단한 동작들이라 이렇게 운동하면 되는 것인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꾸준히가 가장 중요할테니 일단 초급으로 시작해볼까?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