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함께하는 사람들 - 환자와 가족이 전하는 생생한 질병 체험담 병을 이겨낸 사람들 5
질병체험이야기 연구팀 지음 / 한빛라이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령화 사회와 연관된 질병 중 하나인 '치매' 우리 집만의 문제일까? 이웃이나 친구랑 얘기하다보면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가족이 꼭 있다. 우린 흔히 암, 혈관질환, 척추 관절 질환만 많이 봐 왔을 뿐 치매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없었기에 막상 진단이 나오면 당혹스러워지는 듯하다.

그런데 여기 [치매와 함께하는 사람들(환자와 가족이 전하는 생생한 질병 체험담)]을 통해 환자는 물론 가족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 수 있어서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자녀들이 꼭 읽어봐야할 책으로 강추다.

질병체험이야기 연구팀이 수백 명의 환자와 가족의 사례를 통해 치매 진단부터 치료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담아낸 안내서다.

치매환자 본인은 잘 모르고 가족만 고통 당하는 질병이라 가족들의 스트레스가 가족의 붕괴로 이어지기도하기에 현명한 방법을 찾아야하는 중한 질병이다.

우리가 간과하는 치매증상이 기억력저하만이 아니란거다. 방향감각상실, 계산력저하도 있지만 초조함과 성격의 변화로 종종 폭력적으로 변한 어르신을 볼때 어찌해야할지가 가장 난감하기 이를때없다.

그리고 치매 초기엔 본인도 진단결과를 거부하는 일이 더 많기에 10년의 긴 병으로 진행되는 치매에 대해 모두가 알아야한다. 보살필때 어떻게 해야할지 공감하며 이야기를 나누아야함을 이책을 통해 알수있어 좋다.

 

치매지원제도, 치매가족을 위한 보다 지원이 아직 많이 미비하지만 고령화사회에 치매환자가 늘어가면서 정부도 선진국처럼 확대된 지원의 향상이 있을거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