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세 시, 그곳으로부터 - 서울의 풍경과 오래된 집을 찾아 떠나는 예술 산보
최예선 지음, 정구원 그림 / 지식너머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서울의 모습은 정비되고 세련된 첨단의 결과물이 많아지고 있는 이 때, 과거의 향수를 쫓아 골목길 투어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의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때론 오붓하게 가족, 연인, 아이들과 시간도 보내고 추억도 하는 장소로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 [오후 세 시, 그곳으로부터]가 조금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오후 세 시면 점심 먹고 조금은 나른해지고 하루일상이 가장 느슨해지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그런 시점에 지금 서울의 구석구석 추억으로 가득한 예술가들의 흔적을 찾아 저자와 떠나는 예술산보 여행이다.

 

여행은 꼭 먼 곳으로 떠나야 여행이 아니라, 이렇게 우리가 사는 서울의 미처 알지 못했던 장소나, 늘 가까이 있었지만 신선하게 다가오는 그런 서울 구석구석 과거 인물들의 행적과 이어주는 추억의 여행이 이 책에 담겨있다. 이제는 많이 사라지고 얼마 남지 않은 추억으로 기억되는 예술가들과의 흔적, 그것을 들려주는 있다.

 

저자 최예선은 이미 서너편의 작품을 출간한 작가라 그런지 내공이 상당하심이 글로 전해진다. 그녀의 이름을 뇌리 속에 새겨 다른 작품들도 찾아보게 될 듯하다. 때론 풍부한 상상력, 해박한 지식, 풍부한 감성의 터치가 읽는내내 가슴 한 켠을 자리하게 된다.

 

서울에서 상큼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곳인 창덕궁 후원, 그 곳을 좋아해서 수차례 창덕궁을 다녀온 적이 있다. 그곳을 가기 위해 많은 전각을 지나가지만 그 건물 안에 현대식 가구와 전등, 다른 전시물외엔 벽화에 대해 그다지 깊은 생각은 없었다.

 

일본 화가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시기, 궁궐의 중요한 부벽화를 한국인 화가에게 맡기겠다고 선언한 순종, 그 명에 의해 만들어진 우리 화가들의 작품들이 어떤 식으로 걸려있는지 그냥 지나쳤기 때문이다. 그 마음은 어땠을지, 전통 화가들이 흩어져 명맥만 이어가는 상황 속에서 젊은 화가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왕실의 장수와 번영을 담은 작품들을 그려낸 그 느낌은 어떨지 작가의 상상 속 인터뷰가 묵직하게 다가온다.

 

당시 일본유학파 구보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면서 집에서 나와 커피를 마시고 전차를 타고 목적지 없이 종점까지 오간다. 그러면서 본 건물중 현재에도 남아있는 명동의 한국은행, 그 앞의 백화점, 지금도 마주할 수 있는 그곳에서의 구보를 떠올리니 신선하다.

 

박경리선생님의 정릉집, 박수근작가님의 창신동집, 박완서선생님의 돈암동집을 돌아보는 작가의 모습 속에서 시대적 아픔과 고뇌를 같이하게 하는 그들을 만나게 되니 조금 더 가까워지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인물들의 삶의 흔적을 찾아가지만 온전히 남아있는 것은 많지 않다. 무조건 과거의 것들을 없애기보다 보존의 필요성에 많은 관심이 가져야 함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아직 들러보지 못한 곳 서촌은 시간 내어 한번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른한 오후시간대는 아니어도 가족과 함께 그곳을 걸으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속에 쉬엄쉬엄 산보를 하면 좋으리란 생각에서다. 이 책은 작가와 함께 예술가들이 숨 쉬는 공간으로의 여행이 신선하고 좋았다.

 

 

 

여행은 물리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정신적인 것이기도 하다. 이곳과 다른 곳을 함께 보려는 자, 과거 혹은 미래를 통과하여 이 시대에 이르려는 자가 진짜 여행자다.

........(중략)

예술가란, 예술이라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 사회에서 자신만의 언어로 시대를 통과하며

그 시대를 기록하고 표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_ ‘들어가는 말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