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 신화
후이구이 지음, 이지은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샤오미가 뭐야? 한지는 불과 몇 달 되지 않았다. 단통법 실시여부로 설왕설래할 때 들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신종 휴대폰 브랜드로 입소문이 좋아 잘 팔린다는 얘기다. 그래서 샤오미에 대한 정보라면 애플의 모방폰이니, 창업자가 잡스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캐주얼 패션을 그대로 모방하여 신모델 발표때 입고 홍보를 했다는 짝퉁의 이미지정도다.

 

휴대폰 업계를 삼성이나 애플이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급부상하는 신생 휴대폰 업계의 눈부신 성장세, 그것이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기에 주목해야 한다. 그래서 [샤오미 CEO 레이쥐의 창업신화]는 더욱 관심을 끌 수밖에 없는 책이다. 중국의 애플로 세계시장에 서게 된 샤오미의 주인 레이쥔이란 인물을 알면 샤오미에 대한 미래가치판단을 할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세계 샤오미 돌풍의 핵심인 CEO 레이쥔. 이 책은 그의 개인사라기보다 무수한 그의 창업에 관한 실패담과 도전정신, 그리고 지금 나이 마흔에 세운 샤오미가 있기까지, 샤오미를 어떻게 성장시켰는지 그의 기업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알 수 있는 책이다.

 

그는 대학학기도 조기에 끝내고 의기투합한 몇과 함께 창업도 했으나 실패하고, 프로그래머로 킹소프트에 입사해 CEO를 거쳐 은퇴하면서 엔젤투자자로의 또 다른 변신을 한다. 그의 특징은 회사의 재무재표나 가능성이 먼저가 아니고, 항상 인물에 투자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는 점이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을 가진 듯하다.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마인드를 보는 것이 바로 그의 안목이었던 것이다.

 

그는 인정받는 프로그래머였지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새로운 분야의 도전자로 마케팅 경영의 수업도 열심히 하면서 시대의 흐름을 읽으려 애썼다. 그동안의 시장상황, 모두가 힘들다고 안된다고 할 때 블루오션을 찾으려 애쓴 그의 노력이 모바일 인터넷, 인터넷 정신, 팬덤 경제 이렇게 세 가지 그것이 지금 샤오미가 있게 된 전략이며 노하우가 된 것이다.

 

그 중 휴대폰 판매 성장의 일등 공신이라면 미펀이다. 수천 명의 미펀은 커뮤니티에 댓글, 포스팅으로 입소문을 내기 시작했고, 품질도 따라주면서 시너지 효과를 얻은 것이다. 우리나라도 마케팅으로 파워블로그, 얼리어답터들을 모집해 사용소감이나 후기를 이용해 입소문을 내고 있지만 중국처럼 이렇게 큰 성과를 얻는다는 것은 인구와 비례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

 

“1장 벼랑에서 뛰어내리는 것과 다름없는 창업, 단단히 준비했는가?” 에서 무언가를 하려거든 실력부터 갖추고 미래를 준비해야 함을, “2장 몰입의 즐거움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점. “3장 협력할 줄 모르는 사람은 실패하기 마련이다에서는 회사는 망해도 그만이지만, 인간성을 버리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 그만큼 기업에서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4장 성공한 사람에게는 성공하겠다는 의지가 있다에선 결심이 서야 큰일을 해낼 수 있다고 말한다. “5장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마라실패에서 교훈을 얻으라 말한다. 돈 주고 배우면 수업이라고...

 

시장은 전장이고 품질이 좋다고 다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시장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해야 승자가 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그가 창업을 해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전략가로서 CEO 레이쥔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으로 경영인이나 직장인들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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