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에는 스토리가 있다 -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의 설득 전략
이서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이서영, 그녀는 외모, 말솜씨 모두를 겸비한 프리랜서 아나운서다.

일간지에 [이서영의 이미지 메이킹과 스피치]란 칼럼을 연재하면서 불러주는 곳 많은 인기강사로 활동 중이다. 그런 그녀가 [끌리는 말에는 스토리가 있다]란 책을 내놓았다. , 스토리란 빨간 색인의 제목과 그녀의 지적이고 우아한 웃음이 담긴 표지가 이 책을 끌리게 한다.

 

스토리텔링, 이것이 대세인 것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기업의 광고, 각종 오디션프로그램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이전엔 기업 상품의 탁월한 성능이나 우월성 홍보가 다수였다면 지금은 기업의 이미지나 브랜드가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광고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조금 달라진 광고 트랜드다.

 

이 속에는 소비자와의 공감을 자아내는 스토리가 대세를 이루는데, 지친 직장생활의 애완을 그린다든지, 사회적 편견과 소외계층을 아우르는 착한 기업의 이미지로 서민적인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다. 오디션프로그램은 어떤가? 노래나 연기만 잘한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참가자의 절절한 스토리, 그리고 이를 통한 경쟁이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나의 모습 속에 같이 호흡하는 브랜드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바로 스토리텔링이 지금의 화두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스토리가 담긴 언어의 소통, 설득의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설득이란 사람들에게서 화자가 바라는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의사소통 기술이다. ,

자신의 욕구를 관철시키려는 의도로 하는 말인 설득은 상대방을 내편으로 끌어들이데 아주 중요하다. 비언어적인 목소리, 태도도 좌우하지만 상대방과 하나가 되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설득력을 높이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음을 말한다.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따로 있다/ 상대를 매혹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설득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 스피치’/ 매력 지수를 높이면 설득력도 높아진다 등 이렇게 크게 네가지 테마를 통해 세세한 노하우를 알려준다.

 

가장 관심과 실천에 조언이라면 이야기꾼으로 거듭나는 습관에 대한 철칙이다. 주변의 다양한 곳에 촉을 세우고 관찰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인상적인 책의 구절이나 내 인생의 이야기, 생각의 단편들,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 등을 메모하는 것이 두 번째, 그리고 상황묘사를 자세히 하라는 것이 그 세 번째, 캐릭터 구축, 상대의 현재를 읽어라, 리허설을 체질화하라, 녹음기를 가까이 하라 등 일곱 가지 습관을 통해 누구라도 이야기꾼으로 만들어질 수 있음을 말한다.

 

그런가하면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할 때 처음 30초의 중요성, 이야기의 맛을 살리는 방법, 청중과 화자의 밀당 기술, 등 설득을 공략하기 위해선 마음을 공략하라는 것이 기본 핵심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상대의 마음을 훔치는 설득의 전략 속 스토리의 노하우를 한 수 배워보기에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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