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I 화법으로 시작하라 - 설득, 협상, 갈등 관계에서 밀리지 않는 대화의 기술 와우왑 시리즈 1
심재우 지음 / 인텔리전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말’을 잘 한다는 것은 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비중이 상당하다. 그렇지 않으면 손해 보는 듯 느껴지기도 하고 내 권리를 찾지 못해 불리한 위치에 놓일 때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말’을 잘 하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바로 자기의사 표현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내 뜻에 동의하게 하거나 관철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설득’이라고 할까? 말이나 글재주가 없는 내겐 언제나 어려운 일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그래서 평소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것에 대한 책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 특히, 대화법과 관련된 책을 보던 중 [YOU&I화법으로 시작하라]란 책을 만났다. 대화의 기술에 대한 책이면서 스토리텔링으로 되어있어 읽기 편한 구조로 되어 있어 기존의 책과 다른 형식을 취해서 가독성도 있고 쉽게 대화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책이다.


 

한편의 소설을 읽듯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속에서 협상이나 설득의 단계별 커뮤니케이션을 코칭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이 이야기는 저자의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한 직장생활에서 부딪히는 커뮤니케이션 갈등을 토대로 그 해결방안에 대한 코칭이 이루어지고 있어 쉽게 그 스킬을 익힐 수 있다.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는 인생의 목표정하기, 그리고 자신의 문제점 찾아내기를 통해 희망과 용기를 그리고,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안 되는 각부서간 갈등을 좀 더 건설적이고 효과적으로 임할 수 있는 YOU&I화법과 QLRCQ 모델로 해결책에 좀 더 가까울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어짜피 문제를 찾는 것도 그것을 해결하는 것도 남이 아닌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그 일을 해내기 위해 대화기법의 코칭인 위의 5단계를 연습과 노력으로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주인공처럼 사내의 입지도 굳어지고 좋은 성과 또한 낼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인공 폴처럼 회사 내에서 상사나 동료와 겪는 갈등, 그리고 부서끼리 설전이 오가는 답답한 답보상태의 회의를 원할히 풀기위한 묘책을 구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보기를 권한다. 또, 대화의 기술을 알고 싶으나 관련 자기계발서가 다 거기서 거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앞 몇 쪽 읽다 덮어버리거나, 지식으로는 알고 있으나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재미와 교육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스토리식 자기계발서인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 듯하다.


 

말미엔 공적인 직장생활과 남녀관계에서 오는 오해에 대한 팁도 코칭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