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병호의 우문현답 - 힘들고 지칠 때마다 나를 잡아준 그 한마디 ㅣ 공병호의 우문현답 시리즈 1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0년 9월
평점 :
자기 계발서를 꾸준하게 내오신 공병호 박사님의 신작이 발간되었다. 이 책은 그가 엄선해 온 지혜의 말들 중 지난 10년 간 독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베스트를 모았다고 한다. 그의 저서나 강의에 인용되는 이야기 속에 베스트라니 얼마나 가슴 속 울림을 줄 수 있는 문장들일지 기대를 모으게 한다.
작년 이맘때쯤 어느 길목에선가 박사님 강의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그는 새벽 4시에 일어나 책을 쓰고 나머지 시간엔 전국을 누비며 강의를 다니는 초강력 스케줄을 소화해내고 있다고 했다. 이동하는 짧은 시간도 강의 준비나 독서를 하시고 이메일을 통한 질문에 일일이 답도 주시는 등 시테크에 탁월한 분이었다. 그에게 좀 나태해지고 싶을 때는 없는지 묻고 싶다. 그리고 그런 마음이 든 때도 있다면 어떻게 떨치고 있는지도.
이 책은 단지 좋은 글귀만 추려낸 것은 아니다. 좋은 글귀에 대한 박사님의 견해가 담긴 해서가 곁들어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그 좋은 글귀에 다시한번 고개를 끄덕이게 하고 있다. 힘들고 지칠 때마다 잡아주었다는 한마디 한마디가 모인 것들이라 그런지 앞서 궁금했던 내 의문도 어느 정도 해소되는데 도움이 되었다.
모두 일곱 가지의 테마로 펼쳐지는 글 모음들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존감을 살릴 수 있는 나를 긍정하는 이야기를 필두로 열정을 다스리는 삶을 왜 가져야 하는지, 습관이 운명을 만든다는 순간의 소중함을 다룬 이야기,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내 안의 불꽃을 태울 수 있는 이야기, 성장하는 삶을 위한 꿈과 그림을 그리는 이야기, 성공과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성찰하는 이야기, 스스로를 완성하기 위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이야기로 모아져 있다.
“무엇이든 이루고 싶다면 먼저 첫걸음을 떼라.” 38p
누구나 때가 있다는 말이 있다. 공부해야 될 때 하지 않으면 후회하고, 누군가를 만나 사랑할 때는 후회 없이 사랑해야 하듯이, 지나고 후회하는 것이 아니고 늦었다 체념하는 것이 아니라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그 첫 발을 내딛어야 한다는 그 말이 요즘 와 닿는다. 아이들 키우느라 내 나이 잊고 산지 오래여서 무언가 해볼까하는 마음은 굴뚝같지만 한없이 두렵고 자신감도 떨어져 무기력하게 느껴지는 지금.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내딛는 발걸음에 용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글귀들이 알토란처럼 가득하다.
삶이 어렵고 힘들다고 느낄 때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글귀를 생각한다면 이겨낼 힘이 생기듯이, 좋은 글귀를 되새기고 싶고 필요에 따라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언제라도 꺼내 읽어볼 수 있도록 책장 한켠에 꽂아두어도 좋을 만한 책이다.
힘들고 험난한 인생이란 바다 위 북극성을 나침반 삼아 앞으로 나아감에 있어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 일, 내 인생의 콘텐츠를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강한 자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이 책이 그 힘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